중국은 최근 소비재산업과 IT산업의 발전이 전체 산업체에 활력을 공급하는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는 시진핑 주석이 지난 10월 19차 전인대에서 ‘전면적 샤오캉(小康) 사회 건설’을 천명하고 이 계획이 순조롭게 진행되는 데 따른 영향으로 풀이된다. 샤오캉(小康)은 의식주를 걱정하지 않는 물질적으로 안락한 사회, 비교적 잘사는 중산층 사회를 의미한다.

 

‘KTB중국1등주펀드’는 중국 내 1등 기업의 주식에 집중 투자해 시장 대비 초과 성과 달성을 목표로 장기 투자해 투자수익 극대화를 추구하는 펀드다.

이 펀드의 특징은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내수 및 IT분야 산업에서 업종 1위 선도기업에만 집중투자하는 점이다.

중국의 1등 기업은 해당 산업 내에서 독점력이 있는 기업으로 확실한 시장 점유율을 갖고 있으며, 차별화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며, 중국 내에서도 역사와 전통을 갖고 있는 기업들로 대다수가 브랜드 가치가 높은 기업들이다.

이 펀드의 투자 포인트는 ▲투자에서 소비 중심 성장의 시대로 변화하는 중국 경제 변화 속에서 중국 내수 1등 기업 등의 시장 지배력이 높아져 장기 성장 전망이 밝고 ▲중국의 인터넷 및 모바일 인프라 확대에 따라 텐센트·바이두·알리바바와 같은 IT기업들의 비약적인 성장으로 고수익 추구가 가능하며 ▲홍콩(H), 중국(A), ADR(미국)에 상장된 중국 선도 기업에 장기 집중투자해 수익 극대화를 추구하는 점이다.

 

압축 포트폴리오(자산구성)는 장기 성장성에 기반한 포트폴리오 구성을 원칙으로 펀더멘털-매크로-대외요인 등을 고려해 편입비중을 결정하고 90% 수준의 투자 비중을 유지하도록 한다. 아울러 종목 편입비중 결정은 투자 시 동일 투자비중 원칙을 준용해 개별종목 최대 투자한도를 반영한다.

이 펀드의 운용전략은 하나금융투자(리서치) 자문을 통한 Top-Down 방식의 Stock Picking 실행해 지속적 초과성장이 예상되는 섹터 혹은 산업의 Leading Company에 집중 투자한다. 중국의 초대형 내수시장 본격 성장에 따른 보험, 음식료, 제약 등 소비재 중심 종목에 투자하며 각 종목별 동일 비중 투자 원칙이나 시장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비중을 조정하며 운용한다.

 

‘KTB중국1등주펀드’의 지난 2017년 말 기준 기간 운용수익률을 살펴보면 1개월 수익률은 5.78%, 3개월 수익률은 14.59%, 6개월 30.17%, 1년 69.60%, 설정일 이후 수익률은 64.85%를 기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