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양인정 기자] 검찰이 다스의 비자금의 출처와 사용처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삼성전자와의 관련성을 포착, 삼성전자 서초동 본사를 압수 수색했다. 다스 관련 의혹이 삼성전자로 향하는 대목이어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 1부(부장 신봉수)는 8일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본사와 이학수(71) 전 삼성그룹 전략기획실장(부회장) 자택 등을 전격 압수 수색했다.

이번 검찰의 압수 수색은 다스 소송과 관련해 삼성이 소송비용을 대납했다는 단서를 포착해 이뤄졌다. 법원이 압수, 수색 영장을 발부한 만큼 혐의 정도가 상당 부분 소명된 것이 아니냐는 것이 법조계의 분석이다. 앞서 이명박 전 대통령은 다스의 투자금을 회수하는 과정에서 청와대와 LA 총영사를 동원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었다.

앞서 미국 연방법원은 BBK 설립자 김경준씨가 지난 2003년 개설한 스위스 비밀계좌로 빼돌린 자금 180억원 가량이 수상한 자금이라고 보고 동결을 명령했다. 그러나 지난 2011년 2월 계좌 동결이 해제됐고 다스는 10년 만에 140억원을 돌려받았다. 미 연방법원은 이 같은 이유로 같은 해 11월 다스와 BBK 간 투자금 반환소송의 실익이 없다고 보고 소송을 취하했다.이번 압수 수색 영장은 검찰이 다스가 BBK에 투자금 140억원을 돌려받는 과정을 조사하면서 검찰이 다스와 BBK 간 소송 자금의 수상한 흐름을 발견해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