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삼성전자가 자동차용 256GB(기가바이트) eUFS(embedded Universal Flash Storage)'를 선보이며 프리미엄 메모리 시장 확대에 나선다고 8일 발표했다. 지난해 9월 자동차용 128GB eUFS를 세계 최초로 양산한 데 이어, 업계 유일하게 256GB eUFS를 글로벌 자동차 및 전장 업체에 공급하게 됐다.

자동차용 eUFS는 고급세단, 스포츠카 등 고스펙 차량의 차세대 첨단운전보조시스템(ADAS)과 인포테인먼트, 대시보드 시스템에 들어가는 메모리 제품이다. 이번에 출시된 256GB eUFS는 보증구간을 섭씨 영하 40도에서 영상 105도까지 크게 확장해 주행 중 발생하는 열로 발생하는 내구력 약화현상을 보완했다.

▲ 삼성전자 차량용 256GB eUFS 제품 이미지. 출처=삼성전자

105℃ 또는 설정된 온도 이상이 될 경우, 온도감지 센서가 호스트 AP(Application Processor)에 신호를 전달해 스스로 온도를 낮추는 솔루션도 제공된다.

기존 'JEDEC UFS 2.1' 규격에서 최고 수준 성능인 연속 읽기속도 850MB/s, 임의 읽기속도 4만5000 IOPS(Input/Output Operations Per Second)를 구현했다는 설명이다. 일정기간이 지난 데이터를 새로운 셀(Cell)에 옮기는 데이터 리프레시(Data Refresh) 기술을 적용해 처리속도 향상과 동시에 시스템 안정성을 확보했다.

온도감지 기술과 데이터 리프레시 기술은 올해 1월 반도체 분야의 국제표준화기구(JEDEC)에서 차세대 규격으로 채택한 상태다.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마케팅팀 한경환 상무는 "향후 고급 세단, 스포츠카 등 고스펙 자동차용 메모리 시장 선점에 이어 일반 브랜드 자동차 시장까지 사업 영역을 지속 확대해 프리미엄 메모리 시장 성장을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