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장영성 기자]정부와 특정 대기업이 전담하는 전국 19개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참여 주체를 늘리고 자율성을 늘리는 방향으로 대폭 개편된다. 

▲ 중소벤처기업부가 7일 기업 매칭 구조 개선과 정부주도 운영위원회를 폐지하는 등의 내용이 담긴 '창조경제혁신센터 세부 운영방안'을 발표했다. 사진은 창조경제혁신센터 개편에 따른 지향 구도. 자료=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는 7일 확대경제관계장관회를 열어 ‘창조경제혁신센터 세부 운영방안’을 발표했다.개방성과 다양성, 자율성이 보장된 혁신플랫폼으로 육성하겠다는 게 골자다.

정부는 혁신센터 이름은 그대로 유지하되 대기업이 1대 1로 전담하는 구조를  보완해 지역의 중소·중견기업, 대학 등이 자율로 협력 파트너로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예를들어 경남 창조경제혁신센터에는 센터 전담기업인 두산과 함께, 센트럴·코리아시스템·창원기술정공 등 기계분야 중소·중견기업과 창원대, 경남대 등 지역대학이 혁신센터의 협력 파트너가 된다. 

또 지역 여건과 수요 등을 반영해 특화분야를 조정할 수 있으며, 지역만의 강점을 살려 자율적인 특화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했다. 부산혁신센터가 유통 기능, 경기혁신센터가 글로벌 기능을 강화하고 충남센터가 한국무역협회, KOTRA, 한국무역정보통신 등과 협업해 수출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온‧오프라인 수출 지원프로그램과 연계해 지원하는 것이 예이다. 

혁신센터는 박근혜정부의 창조경제정책 역점 사업으로, 각 지역에 전담 대기업을 붙이는  방식으로 운영돼왔다. 이 때문에 정부가 대기업을 무리하게 끌고 들어와 투자하게 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 자료=중소벤처기업부

정부는 또 정부가 주도해 온 의사결정 기구인 ‘창조경제혁신센터 운영위원회’는 폐지하고 혁신센터별 이사회와 지역의 협의회 중심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형식에 그친 혁신센터장 공모절차도 후보자들을 제대로 평가할 수 있도록 크게 개선하기로 했다. 

혁신센터는 앞으로 혁신창업 포럼·강연 등 ‘한국형 테드(TED)’를 운영할 예정이다. 혁신창업 포럼·강연 등 ‘한국형 테드(TED)’를 운영하고, 성공한 선배 기업인을 비롯해 혁신가, 연구자, 대학생들이 모이는 다양한 혁신 활동을 활성화한다. 테드는 미국의 비영리 재단DL  운영하는 유명 강연회다.

혁신센터는 지역사회 혁신에 관심이 있는 소셜벤처도 발굴·육성한다. 정부는 올해 소셜벤처 지원을 위한 1000억원 규모 펀드를 조성할 예정이다. 정부는 혁신센터를 중심으로 창업 지원 공간인 ‘메이커스페이스’도 확충하고 발굴한 유망 스타트업(창업 기업)에 대해선 창업자금, 연구개발(R&D), 모태펀드 등을 활용해 지원해준다.

혁신센터 보육기업에 액셀러레이터(창업기획사)가 투자하면 연구개발 자금을 지원하고 혁신적인 창업 기업을 대상으로 정책자금 1000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정부는 지난해 11월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방안’을 발표하며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지역 창업생태계 허브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중소벤처기업부 관계자는 “그동안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의사결정 구조가 ‘하향식’이고 대기업의 일방 지원으로 자율성이 부족했지만, 앞으로는 ‘상향식’ 의사결정 구조와 다양한 주체들의 참여로 자율성을 높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창조경제혁신센터별 협력파트너(안). 자료=중소벤처기업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