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기업은 유럽의 최강, 나아가 세계의 최강 기업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차별화된 전문성과 특화된 기술력으로 무장한 독일 중소기업의 강점은 모두가 인정하는 사실이다. 독일의 강한 중소기업과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대기업에도 투자하는 독일 시장 전문 투자 펀드를 안내한다.

 

‘베어링독일증권자투자신탁’은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독일 대형주와 높은 이익성장이 기대되는 중소형주에 탄력적으로 투자해 안정적인 투자수익과 자본수익을 추구하는 펀드다.

이 펀드의 투자 포인트는 ▲독일 기업 규모별로 대형주-중형주-소형주 간에 유연한 투자전략으로 글로벌 환경에 따라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점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독일 대기업에 투자해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고 특히 글로벌 경쟁력이 높은 대표적인 수출기업과 내수기업에 투자해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점 ▲‘히든 챔피언’이라 불리는 중소형주에서 성장 기회를 포착해 추가 수익을 창출하며 철저한 유동성 관리하에 높은 이익 성장이 기대되는 중소형주에 40% 수준까지 투자해 초과수익을 추구하는 점 등이다.

‘히든 챔피언’은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독일 중소기업 중에서 소비자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매출액 40억달러 이하 기업 중 세계시장 점유율 1~3위, 또는 소속 대륙 점유율 1위를 기록한 기업을 말하며 독일 중소기업 중 1307개 社가 히든 챔피언에 속해 있다.

 

이 기업들의 특징은 부품이나 생산재, 중간제 등을 대기업에 공급하기 때문에 전문 분야에 특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독일 대기업에 비해 오히려 영업이익이 높은 경쟁력을 지니고 있다.

전체 독일 중소기업의 부가가치 생산액의 55.5%를 히든챔피언 기업이 차지하고 있으며 매출 비중은 35.5%. 고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더욱 높아 전체 고용의 약 60%를 차지하고 있다.

‘독일증권자투자신탁(H)의 포트폴리오(자산구성)를 보면 중소형주 비중이 시장 대비 높은 비중을 유지하는 시가총액 40억달러 이하 기업이 포트폴리오의 3분의 1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독일어로 미텔슈탄트(Mittelstand)로 불리는 이들 중소기업이 독일 경제의 근간을 형성하고 있다.

 

펀드평가사 모닝스타가 제공한 이 펀드의 포트폴리오(자산구성) 내역을 보면 주식에 83.92%, 예금-현금 등 유동성자산에 14.76%, 기타 자산에 1.33%를 각각 보유하고 있다.

투자국가별 시장을 보면 독일에 91.40%, 네덜란드에 5.77%, 오스트리아에 2.23%, 룩셈부르크에 0.61%를 시장별로 나눠 투자하고 있다.

이 펀드의 지난 2017년 12월 29일 기준 기간 운용수익률을 보면 과거 3개월 수익률은 2.99%, 6개월 수익률 5.67%, 1년 수익률 21.02%, 설정일 이후 수익률은 35.53%를 기록하고 있다(설정일 2015. 9.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