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위매물 아웃프로젝트 전국 집중관리 지역현황. 출처=직방

[이코노믹리뷰=김서온 기자] 부동산정보 서비스 직방(대표 안성우)은 지난 1년간 ‘허위매물 아웃 프로젝트’를 수행한 결과 허위매물 신고건수가 20% 감소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7일 밝혔다.

직방 ‘허위매물 아웃 프로젝트’는 허위매물을 올려 이용자를 낚는 악성 중개사무소를 미리 찾아내기 위해 지난 2016년 12월부터 해온 제도다.

전국 전수조사로 허위매물이 많은 지역을 집중 관리 지역으로 정하고, 달마다 현장방문 또는 집주인과 임대관리 업체 등을 통해 매물의 진위 여부를 확인했다.

이때 허위매물을 올려 적발된 중개사무소는 경고 3회를 받을 경우 직방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 특히 고의로 반복해 허위매물 정책을 위반한 중개사무소는 경고 3회에 준하는 즉시 탈퇴 조치를 내리기도 했다. .

지난 한 해 동안 허위매물 집중 관리 지역으로 손꼽힌 곳은 ▲서울 ▲부산 ▲인천 ▲경기 ▲대구 ▲울산 ▲구미 등 모두 27개 지역이다. 허위매물이 적발돼 직방 측이 내린 경고 건수는 217건이었다. 

서울은 ▲강남구 ▲관악구 ▲영등포구 ▲동작구 ▲구로구 ▲금천구의 허위매물 아웃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특히 관악구는 검수 결과 허위매물이 지속해서 발견돼 지난해 2월과 7월 두 차례 프로젝트를 실시했다.

관악구의 경우 매물의 가격과 관리비를 허위로 광고한 사례가 많았다. 예를 들어 월세 70만원, 관리비 20만원의 매물을 월세 50만원, 관리비 40만원으로 광고하는 등의 방식으로 매물을 올린 중개사는 모두 경고 처분을 받았다.

금천구는 지도에서 매물의 실제 위치가 아닌 지하철역 근처나 대로변으로 위치를 옮겨 광고 중인 사례가 적발됐고, 구로구는 광고실명제를 위반한 중개사무소가 적발됐다.

직방은 매달 허위매물 아웃 프로젝트를 계속하면서 해당 지역의 허위매물 감소 추이를 지켜봤다. 그 결과 서울과 부산, 인천 등 주요 지역에서 허위매물 신고건수가 20% 가량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직방은 올해 허위매물 관리 정책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허위매물 아웃 프로젝트의 관리 지역을 확장하고, 모니터링 빈도수를 더 높일 계획이다. 또 중개사와 중개보조원 개인별 이력을 관리해 악성 중개사의 편법 이용을 원천 차단할 예정이다.

석훈 직방 사업운영그룹 이사는 “직방의 허위매물 관리 정책이 엄격하다는 인식이 자리 잡으면서 중개 업계에 자정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올해도 허위매물 아웃 프로젝트를 연중 캠페인할 예정이며 이용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신뢰도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