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경기 불황임에도 불구하고 대기업이나 산업단지 밀집지역 인근의 아파트들은 높은 선호도를 보이며 그 인기가 상당한 걸로 나타났다.

실제로 대기업 연구소·공장, 산업단지가 인접한 직주근접 아파트들은 인근 시세를 주도하는 것은 물론 신규 분양물량에서도 청약 열기가 뜨겁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대기업 본사나 공장, 연구단지 인근 지역은 종사자들을 비롯한 꾸준한 수요가 형성되는 만큼 불황과 같은 부동산 시장의 흐름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고 안정적인 모습을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기업 후광을 톡톡히 보는 지역으로 화성시가 떠오르고 있다. 화성시 자체는 현대·기아차와 삼성전자의 글로벌 연구시설, 기아차와 LG전자 등 국내 대기업 주력 시설이 자리한 주요 기업 도시로 1인당 국내총생산(GDP) 기준 글로벌 컨설팅사인 맥킨지가 뽑은 '2025년 세계 7대 부자 도시' 4위에도 선정된 바 있으며, 지역가치가 상당하여 지자체별 경제 상황을 말해주는 1인당 지역내 총생산(GRDP)도 7000만원을 돌파했다.

또 2010년 1인당 GRDP가 4912만원이던 것이 2014년 7376만원으로 50.2%(2464만원) 증가하는 등 동탄 신도시 효과가 더해져 앞으로도 GRDP가 더욱 상승할 전망이다.

이런 화성시 알짜 입지에 서희건설 '화성시청역 서희스타힐스4차 숲속마을' 지역주택조합 아파트가 조합원 모집을 시작해 눈길을 끈다.

최고 24층, 총 20개동, 총 1846세대 대규모로 건립 될 예정인 화성시청역 서희스타힐스4차 숲속마을의 전용면적은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59㎡, 75㎡, 84㎡로 구성된다.

단지는 직주근접 주거지로써 가치가 높으며 단지 주변에는 현대·기아자동차연구소와 화성바이오밸리, 마도 산업단지, 북양산업단지, 송정산업단지 등 산업단지가 있다.

특히 오는 2020년 개통 예정인 서해안 복선전철 화성시청역이 인접한 역세권 단지로 주목 받고 있으며, 화성시청역 개통 후 단지에서 여의도까지 30분대 진입 가능해 직장인 수요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남양~안산 간 77번 국도(문호 교차로~초지교차로)확장 공사 구간도 작년 11월 개통되면서 안산까지 10분대로 진출입 가능해 졌다. 이 도로 이용 시, 오는 2021년 개통 예정인 '인천발 KTX 직결사업' 중 하나인 안산 KTX 초지역 이용이 용이해진다. 또 인천발 KTX와 환승 되는 어천역이 가까워 광명시까지도 편리하게 이동 가능할 예정이다.

여기에 안산시 초지동과 화성시 송산그린시티를 연결하는 길이 842m의 별망지하차도가 1월 24일 개통되면서, 안산시 진출입이 더욱 가깝고 수월 해졌다. 단지 가까이에는 평택~시흥간 고속도로와 69번 시도로가 있고, 제2서해안고속도로와 비봉~매송간 고속도로, 제2외곽순환도로까지 개통을 앞두고 있어 교통호재에 따른 미래가치가 예상된다.

단지 가까이 남양 뉴타운도 조성돼 있다. 이에 우수한 생활인프라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 가능해 장점으로 작용한다. 실제로 남양 뉴타운에는 중심상업시설과 화성시청, 은행, 병원, 대형마트, 복합문화센터 등이 밀집해 있어 일상생활의 편의성을 향상시키며 활초초와 동양초, 남양중, 남양고 등 도보통학이 가능한 학군도 가깝게 자리하며 단지 바로 옆에는 초등학교가 건립 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단지 안팎으로 품격 높은 조경을 구성할 예정이다. 자연 친화적인 힐링 단지로써 단지 안에는 클러스트 플라자와 힐링둘레길, 커뮤니티가든, 진입광장, 바닥분수 등 특화설계가 도입될 계획이며 더불어 일조, 통풍, 개방감을 극대화 하기 위해 전 세대는 남서, 남동향 위주로 배치할 계획이다.

지상주차장도 최소화하며, 법정 주차대수 이상의 여유로운 주차공간을 확보했다. 중형주차공간 최대설치, 여성 및 노약자 주차편의 등 입주민의 편의성을 높이는 데 심혈을 기울였고 대표적인 커뮤니티 시설은 피트니스센터, 주민운동시설, 보육시설, 실버클럽, 키즈클럽, 작은도서관 등이 있다.

더불어 자연 친화적인 단지로 쾌적한 자연환경이 장점으로 작용한다. 실제 근거리에 함봉산이 있고, 일부 세대에서는 서해바다 조망권도 확보했다.

단지 관계자는 "친환경 주거와 자연친화적인 환경의 조화가 기대되는 화성시청역 서희스타힐스4차 숲속마을은 100% 토지계약은 물론 지구단위계획 결정고시 및 조합설립인가, 통합심의(건축, 경관, 교통) 승인이 완료돼 사업추진에 훈풍이 불고 있다"며 "사업기간 연장에 대한 리스크 부담이 없어 수요자는 물론 투자자들의 만족도가 높다"고 전했다.

단지는 당 600만원대부터 시작하는 저렴한 조합원 모집가격으로 가성비 높은 단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일반분양 전 마지막 선착순 동,호 지정 계약이 현재 진행 중이다. 경기도 화성시 신남리 일대에 들어서는 이 단지의 주택홍보관은 경기도 화성시 남양읍 남양리에 자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