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동우 기자] 580억엔 규모의 넴(NEM, 뉴이코노미무브먼트) 해킹사건이 발생한 일본의 가상통화 취급업소 코인체크가 피해를 입은 투자자 26만명 전원에 대해 엔화로 환불조치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28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코인체크는 홈페이지를 통해 해킹으로 피해를 입은 가상통화 투자자 26만명에게 총 463억엔(약 4536억원)을 보상하겠다고 밝혔다.

보상기준은 1넴 당 88.548엔이다. 이는 넴의 취급액이 가장 많은 오사카시의 가상통화 취급업소 자이프(Zaif)의 가격을 참고한 것이다.

코인체크의 넴 투자자는 약 26만명으로 넴 5억2300만개분, 총 463억엔을 고객에게 환불한다. 유출시의 총액은 약 580억엔 이었지만, 사고 이후 넴의 가격이 하락하면서 환불금액도 적어졌다.

보상에 드는 재원을 자기자본을 사용한다. 다만 보상시기와 절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직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코인체크 관계자는 “넴을 보유한 26만명 전원에 대해 엔화로 환불할 방침을 분명히하고 있다”며 “미세 자금사정은 파악하고 있지 않지만, 예금 등의 자기자본으로 대응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코인체크의 자본금은 1월 22일 기준으로 4700만엔에 불과하다. 이에 대해 일본 가상통화 업계에서는 코인체크가 보유 중인 가상통화를 매각해 자금을 조달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코인체크가 가상통화 매각으로 자금을 조달할 경우 시세가 크게 출렁일 것으로 예상된다.

코인체크 관계자는 이에 대해 “어디까지나 자기자본으로 지원된다”고 강조했다.

일본의 주요 가상통화 거래소인 코인체크는 지난 26일 해킹으로 가상통화 넴 5억2300만개가 유출되는 사고가 발생했다고 발표했다. 코인체크는 해킹사건의 원인규명을 위해 현재 모든 가상통화의 엔화 인출 및 거래를 중단시킨 상태이며 거래 재개일정은 미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은 지난해 4월부터 가상통화 취급업소들이 금융청에 허가를 받도록 하고 있으며 코인체크의 경우 지난해 9월에 면허 신청을 해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 코인체크는 앞으로도 가상통화 취급업소 등록을 목표로 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일본 금융청은 업무정지 등 코인체크에 대한 징계를 검토하는 한편 일본 내 30여개 가상통화 취급업소에 서한을 보내 추가적인 사이버공격 가능성이 있다며 보안을 강화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번 코인체크 해킹사건은 지난 2014년 470억엔 상당의 비트코인이 증발한 마운트 콕스사건을 웃도는 사상 최대 규모다. 이 해킹사건으로 마운트 콕스는 파산했으며 투자자들은 지금도 보상을 기다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