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INVEST > 금융상품 박사되기
1인가구 특화상품 '금융·생활 파트너', 10개월에 12만좌 돌파[금융상품 박사되기] ‘KB 1코노미 스마트적금’, 여행·스마트금융·자산관리 복합 지원

[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나홀로족, 싱글(Single)족, 욜로족, 1코노미족 등으로 불리는 1인 가구의 비중이 소비시장 뿐만 아니라 금융시장의 한 축을 담당할 정도로 증가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2015년말 기준 1인가구 비중은 전체 가구 중 27.2%(518만 가구)를 차지하고 있으며 오는 2045년에는 36.3%(809만 8천가구)로 증가할 전망이다.

이들은 현재 자신의 행복을 가장 중시하여 미래 또는 남을 의식하지 않고 현재의 행복을 위해 소비하는 라이프 스타일, 특히 노후 준비보다 지금 당장 삶의 질을 높여줄 수 있는 취미생활, 자기계발과 이상 실현을 위해서는 돈을 아낌없이 쓰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이처럼 자신의 현재의 행복한 삶을 위해 돈을 아끼지 않는 새로운 소비행태를 지닌 1코노미족을 타깃 고객으로 금융 니즈와 생활편의를 제공하는 복합 금융상품을 출시했다.

‘KB 1코노미 스마트적금’은 1인 가구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개발된 특화상품으로, 금융·여행·주말 사고보장 보험서비스를 부가혜택으로 제공하는 등 고객 니즈를 반영한 컨셉으로 구성된 특화 적금상품이다.

가입금액은 최소 1만원 이상, 계약기간은 6개월에서 36개월 중 월단위로 선택 가능하며, 금리는 1년제 기준 최고 연 2.5%(2018년1월17일 현재)까지 적용 받을 수 있다.

KB 1코노미 스마트적금 우대이율(자료: KB국민은행)

우대이율은 총 6개 항목으로 항목 당 연0.1%p씩 최고 연0.6%p가 제공된다. 생활과 금융을 모두 혼자 관리하는 1인 가구의 특성에 맞춰 공과금 자동 납부, 소비, 여행 관련 우대이율이 각 연0.1%p씩 제공되며, KB의 3대 금융 앱(App)인 리브(Liiv), 리브 메이트(Liiv Mate), KB마이머니 회원 가입 시 각 연0.1%p의 우대이율이 제공된다.

또한 여유로운 여가생활을 지향하는 1인 가구를 위해 적금 가입만 해도 KB손해보험의 ‘여행자 보험(해외 여행 중 상해사망후유장해 시 최대 1억원)’,‘新주말 상해사망후유장해 보험(新주말은 금요일 오후 12시부터 일요일까지, 최대 2천만원 보장)’,‘자동차사고 시 성형치료비 보험’ 무료 가입 서비스가 적금 가입기간 동안 제공된다.

한편 'KB 1코노미 스마트적금'은 지난해 3월 출시된 후 10 개월만인 12월말 기준으로 가입 계좌수 12만2104좌, 적금 납입금 잔액은 1211억원을 기록했다.

KB 1코노미 스마트적금 보험서비스 내용(자료: KB국민은행)

<상품 안내>

상품명 : ‘KB 1코노미 스마트적금’

상품특징 : 1인 가구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여행, 스마트금융, 자산관리 등)과 관련 된 다양한 우대이율 및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폰 전용 적금

가입대상 : 실명의 개인(공동명의 불가)

계약기간 : 6개월 이상 36개월 이하 (월단위)

적립방법 및 저축금액

►정액적립식 : 신규 시 약정한 월 1만원 이상의 저축금액을 매월 약정한 날짜에 동일하게 저축한다.

►자유적립식 : 매월(해당월의 초일부터 말일까지) 1만원 이상 1백만원 이하 금액을 자유롭게 저축 ※ 단, 자유적립식 예금의 경우 1인 10계좌 이내로 제한한다.

비과세 여부 : 비과세종합저축으로 가입 가능

보험서비스

►보험가입대상 : 신규시 보험가입 및 개인(신용)정보의 제3자 제공에 동의한 고객

►보장기간 : 보험개시일은 적금신규 다음날로 하며, 보험개시일로부터 1년(1년단위 갱신). 단, 보장기간은 적금계약기간을 초과할 수 없으며, 적금의 중도 해지시에는 보험서비스 제공이 중단된다.

▲ (KB국민은행 제공)

<유의사항>

►이 상품은 공동명의로 가입할 수 없다.

► KB 1코노미 스마트적금(정액적립식)은 가입 좌수 제한 없이 가입이 가능하며, KB 1코노미 스마트적금(자유적립식)의 가입 가능한 계좌 수는 총 10개로 제한된다.

►만기 전 해지할 경우에는 계약에서 정한 이율보다 낮은 중도해지이율이 적용된다.

<예금자 보호여부 : 보호대상임>

이 예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 한도는 본 은행에 가입한 모든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의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이며, 5천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는다.

진종식 기자  |  godmind55@econovill.com  |  승인 2018.01.18  08:17:54
진종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이코노믹리뷰, #진종식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