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에도 전세계 곳곳에서 정치적 혼란과 사건들이 끊이질 않았다. 2018년에는 어떤 인물들이(기존이 알려져 있거나 새로 등장한 인물) 신문의 헤드라인을 장식할까. 미국의 경제 및 금융 전문 매체인 CNBC가 2018년에 주목할 인물 8인을 꼽았다.

▲ 제롬 파월 연준 의장 지명자               출처= 플리커

제롬 파월(Jerome Powell)

2017년 11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새 연준 의장으로 제롬 파월 연준 이사를 지명했다. 그는 2018년 2월에 최초의 여성 연준 의장이었던 재닛 옐런의 후임으로 연준 의장에 취임한다. 시장은 그가 인플레이션 목표 2% 달성, 금리 인상 및 대차 대조표 축소라는 미국 중앙은행의 기존 방향을 고수할 것인지에 대해 엄격하게 조사할 것이다.

▲ 에머슨 음난가그와              출처= VOA

에머슨 음난가그와(Emmerson Mnangagwa)

2017년 11월 로버트 무가베(Robert Mugabe)가 짐바브웨 대통령직을 사임하자, 전 부통령인 에머슨 음난가그와가 대통령에 취임했다. 무가베의 40년 통치에 이어 대통령에 취임한 음난가그와는 짐바브웨 국민들에게 국가가 민주주의의 새로운 단계에 접어 들었다고 선포했다. 실업과 빈곤을 퇴치하고 경제를 부양시키겠다는 이 새 지도자가, 2018년 가을쯤에 있을 총선을 앞두고 이 나라를 어떻게 이끌지 온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 영국 왕실의 해리 왕자와 여배우 메건 카크리            출처= FoxNews

영국 군주제(British Monarchy)

영국의 왕실은 결코 신문 헤드라인에서 사라지는 일이 없다. 2018년도 예외는 아니다. 2018년 봄에 영국 왕실의 해리 왕자와 여배우 메건 카크리가 결혼한다. 또 케임브리지 공작부인으로 불리는 케이트 미들턴이 윌리엄 왕자 사이에 세번째 아이를 낳는다. 두 사건 모두 관광객과 소매 매출을 촉진해 영국 경제 활력에 도움이 될 것이다.

▲ 출처= Bitcoinist.com

비트코인 투자자

시카고 옵션거래소(CBOE) 선물 거래소와 시카고 상품거래소(CME)에 가상화폐 선물이 거래되기 시작하면서 가상화폐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했다. 2017년 1월에 1000달러를 맴돌던 비트코인은 1만 8500달러까지 치솟았다(29일 현재 1만 5천 달러 선에서 다시 조정을 겪고 있다). 2018년에 가상화폐에서 투자자나 경제 전문가들이 예의 주시하는 것은, 가상화폐 열풍을 주도하는 국가들이 규제를 강화할 것인가와 어떤 산업들이 블록체인 기술에 더 많은 투자를 할 것인가이다. 바로 이 점을 주목해야 한다.

▲ 시위에 나선 여성 단체                출처= EqualRifhts.org

여성 지지 단체들(Female advocate groups)

공개되지 않은 성추행 스캔들을 밝히는 일에서부터, 여성의 동등한 권리를 위해 행진하고 투쟁하는 일까지, 2017년은 남녀 평등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킨 중요한 한 해였다. 이들의 시위는 사람들을 단결시켰고, 이민자 권리를 위해 싸우거나 LGBT(성적소수자들) 공동체를 지원하는 것과 같은 다른 사회적 불평등에도 관심을 갖게 했다. 이들로 인해 자극받은 사람들은 동등한 권리를 증진하는 데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이 운동이 2018년까지 계속 이어진다는 것은 전혀 놀라운 일이 아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출처= 플리커

美 행정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집권 1년 동안 세제 개혁안이나 극단주의 배격 같은 일부 조치에서 긍정적 목소리가 없지는 않았으나, 대통령의 트위터 사용과 파리기후협약 탈퇴, 미국 우선주의 등 여러 가지 비판에 직면해 있다. 트럼프 행정부가 현재의 길을 계속 갈 것인지, 아니면 2018년에 어떤 특정 분야를 다를 것인지 알 수 없지만, 중간 선거, 법적 문제, 북한과 러시아와의 관계 등 중요한 일이 많아 언론 헤드 라인에서 사라지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와 장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              출처= The Commentator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와 EU

2019년 3월 29일은 영국이 유럽연합(EU)을 떠나기로 잠정적으로 결정된 날이다. 2018년에 협상이 어떻게 진행될 것이냐에 따라 이혼 절차가 달라진다. 2017년은 EU 지도자들이 브렉사트 협상을 진전시키기 위한 녹색 신호를 보내면서 끝났지만, 양측이 타협에 이르기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실제로 영국은 메이 총리가 조기 총선을 요구하고 과반에 실패하면서 불안한 정국이 이어지고 있다. 2018년에 양측이 무역 협정 같은 어려운 문제에서 합의에 이를 수 있을까?

▲ 루퍼드 머독           출처= 위키미디어 커먼스

루퍼드 머독(Rupert Murdoch)

21세기 폭스는 최근 디즈니가 520억 달러에 그룹의 자산을 인수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 거래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된다면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심각한 혼란에 빠뜨릴 수 있다. 21세기 폭스는 지난 12개월 동안 영국의 미디어 스카이(Sky) 인수를 꾸준히 노려왔고, 결국 이 유럽 방송사는 주당 10.75 파운드(14.42 달러)의 현금 제공에 동의했다. 그러나 폭스의 스카이 인수는 당사자인 디즈니뿐만 아니라 영국의 경쟁 감시자들로부터 우려를 나타냈다. 이들은 2018년에 루퍼트 머독의 스카인 인수에 대한 승인 여부를 결정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