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은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뤄지는 차세대 산업혁명이다. 4차 산업혁명에서는 산업과 산업, 기업과 기업, 인간과 기계 등을 각각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초연결의 사회가 이뤄진다. 스마트 홈, 인공지능 로봇, 원격 의료, 자율주행차 등 4차 산업혁명시대의 중심에 씨줄과 날줄이 교차하며 옷감을 짜듯 초연결시대를 연결하는 빅데이터가 있다.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4차 산업혁명의 주요기술과 관련 산업, 인간, 기계 등의 무수한 데이터를 생성, 수집, 저장하고 데이터를 분석 활용하는 기반이 되는 핵심동력이 빅데이터이며 여기에서 새로운 가치가 창출된다.

▲ (자료 : 삼성자산운용)

삼성로스차일드4차산업빅데이터펀드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전세계 핵심 기업에 분산 투자하며 유럽 굴지의 자산운용사인 로스차일드社가 운용하는 펀드에 투자하는 재간접펀드이다.

이 펀드는 빅데이터 관련 인프라, 데이터분석, 데이터활용 관련 기업에 투자하여 중장기 성과를 추구한다.

이 펀드의 투자시장인 빅데이터의 활용범위는 국방, 금융 , 의료 , 농업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기술이 활용되며 계속 확장되고 있다.특히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 IoT), 가상물리시스템(CPS)고 같은 빅데이터 기반의 핵심 기술들은 자율주행차, 무인항공시스템(드론), 로보어드바이저, 원격의료 등의 중심 테마이며 다양한 영역에서 상용화되어 적용 중이다.

▲ (자료 : 삼성자산운용)

이 펀드의 핵심 투자포인트는 ▲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시대 도래에 필요한 빅데이터는 AI, IoT 등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에 기반이 되는 핵심 동력이며 4차 산업혁명 진행에 따른 수혜 테마 분야이다. ▲ 3가지 테마에 입각한 자산배분이 이뤄진다다.빅데이터 수집, 저장, 처리 및 관리 기업으로 빅데이터의 활용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한 기업, 즉 USER 측면에서 자산을 배분하고 있다 ▲에드먼드 로스차일드(EdR : Edmond de Rothschild)사의 뛰어난 자산운용 노하우(유럽 명문 금융회사로 1500억유로(약 200조원) 규모의 자산을 운용한 경험)에 의해 이 펀드가 운용되는 점이다.

이 펀드의 압축포트폴리오 구성은 빅데이터 관련 시장 점유율이 높은 미국 등 선진국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3가지 투자 테마(인프라, 데이터분석, 데이터활용)에 적절히 분산 투자한다.이를 위해 명료한 기준에 입각하여 약 230개 기업을 대상으로 정량∙정성 분석을 실시하여 테마집중도를 고려하여 최종 투자 대상을 50종목 내외로 구성하고 인프라 및 데이터 분석 관련 기업에 최소 50% 이상, 이익 가시성이 높은 기존 기업에 최소 50% 이상을 투자한다.

▲ (자료 : 삼성자산운용)

기간 운용수익률은 펀드평가사<제로인>에 따르면  18일 기준으로 3개월 수익률은 6.79%, 6개월 13.05%, 1년 31.39%, 연초후 수익률은 32.21%를 기록하고 있다.

삼성자산운용 마케팅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은 우리 삶에 영향을 주는 거대한 변화의 흐름인 메가트렌드 중의 하나로 이 펀드를 통해 미래 글로벌 기업에 투자함으로써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면서  “빅데이터의 활용도는 국방, 금융 , 의료 , 농업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기술이 전 산업으로 확장되고 이에 따라 빅데이터 관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2011년부터 지난 6년 동안 시장 규모는 연 평균 약 32%씩 증가했고 향후 성장세는 더 가파를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이 펀드에는 빅데이터 관련 주요 기업들이 대부분 IT섹터에 속해 있어 해당 섹터가 조정 받을 경우, 펀드 수익률도 동반 하락할 가능성이 있으나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기업의 범위가 점차 확대됨에 따라 특정 섹터 조정 국면에서 적극적 대응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는"4차 산업혁명의 핵심 키워드인 ‘빅데이터’가 선도할 사회적∙경제적 개혁에 대한 기대와 함께 중∙장기적인 성과를 추구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상품이다"고 설명했다.

▲ (자료: 펀드닥터/ 기준일: 2017-12-18)

<상품 내용>

펀드명칭 : 삼성로스차일드4차산업빅데이터펀드

펀드유형 : 증권(주식-재간접형),공모형,개방형, 추가형

펀드설정일 : 2015년8월31일

총보수 : 연 1.30%

            (집합투자보수= 0.30%, 판매보수=0.97%, 신탁보수=0.03%)

위험등급 : 높은 위험(2등급)

주요 투자위험 : 시장위험, 이자율변동에 따른 위험, 국가위험, 특정주식 집중투자위험, 유동성위험, 환율변동위험

자산운용사 : 삼성자산운용(주)

<투자자 유의사항>

►투자 희망자는 집합투자신탁에 투자를 결정하기 전에 반드시 투자설명서,상품안내서 등을 읽어본 후 신중하게 투자를 결정해야 한다.

►이 상품은 실적배당형 투자상품으로 자산 운용 시 이익과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결과는 투자자에게 귀속된다.

►과거의 실적은 미래의 실적을 보장하지 않는다.

►이 상품은 실적배당형 투자상품이므로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예금자를 보호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