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장기, 소액 채권소각 정책에 대부업계가 동참, 2조 8천억원의 장기연체채권을 소각했다.

한국대부금융협의회(회장 임승보)는 22일 “장기연체 채권 소각에 참여 의사를 밝힌 113개 대부업체 위임을 받아 원금 기준 총 2조 8천억원 규모, 26만 7468명의 채권을 한국자산관리공사에 양도했고, 자산관리공사는 이 채권을 일제 소각했다”고 밝혔다.

대부업체가 회수 가능성 없는 채권을 대량 소각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대부업체가 뒤늦게 채권소각 운동에 동참하면서 적은 비용으로 약 27만명의 장기 연체자들이 채권 압박 시름을 덜게됐다.  

이번에 소각된 채권은 시효완성채권 1조6132억원, 파산절차를 거쳐 면책된 채권 5816억원, 사망자의 상속채권 931억원, 기타 5123억원이다.

대부업체는 각 채무자의 채권가격을 1원으로 산정해 모두 26만7468원을 받고 한국자산관리공사에 매각했다.

30만원도 안 되는 돈으로 장부가 3조원에 가까운 장기연체채권을 소각한 것이다. 장기 연체 채권을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실제 아주  적은 비용으로도 어려운 채무자들을 도울 수 있음을 보여줬다.

채무자는 자신의 채무가 소각되었는지 확인하려면 한국자산관리공사가 운영하는 온크레딧 홈페이지(www.oncredit.or.kr)으로 조회하면 된다. 

한국대부금융협의회 관계자는 “이번 소각은 장기연체자의 정상적인 경제활동의 지원이 목적”이라며 “정부의 채권소각 정책에 따라 대부업계가 자율적으로 채권소각에 나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