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화형 음성인식 기술이 탑재된 현대차 커넥티드카 콕핏. 사진=현대자동차그룹

현대차그룹은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를 내년 기술 시연을 거친 후 2019년부터 양산차에 적용한다고 21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이날 이미 개발이 완료된 대화형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를 적용해 내후년부터 차세대 신차에 첫 탑재한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과 사운드하운드(Soundhound)가 공동 개발한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는 사운드하운드의 대화형 인공지능 플랫폼인 ‘하운디파이(Houndify)’를 기반으로 차량 운행 환경에 최적화한 서비스다.

사운드하운드는 2005년에 설립된 음성인식 및 인공지능, 음악 정보 검색 등을 전문적으로 연구해온 미국 실리콘밸리 기업이다. 엔비디아, 우버, 샤프 등 전 세계 1만5000여 기업들이 사운드하운드사의 음성인식 플랫폼을 사용 중이다.

현대차그룹은 이 기술을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국제가전박람회(CES)에서 첫선을 보일 예정이다. 또 내년 2월 국내 고속도로 및 시내 도로에서 시연할 차세대 자율주행 수소전기차에 이번 서비스를 탑재해 공개할 계획이다.

우선 CES 2018에서 인공지능 기반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 기술이 탑재된 커넥티드 카 콕핏(Cockpit, 차량 앞좌석 모형물)을 세계 최초로 선보인다.

콕핏 내에서 ‘하이, 현대(Hi, Hyundai)’라고 말하면 음성인식 시스템이 작동이 시작된다. 이어서 사용자의 명령이나 질문을 네트워크로 연결된 사운드하운드의 인공지능 서버가 인식, 이에 맞는 차량 제어 또는 답변, 정보 등을 차에 내려준다.

구현 가능한 기능은 ▲전화 걸기 ▲문자 송수신 ▲운전자 관심지역 및 주소 검색 ▲아티스트·앨범·장르별 음악 검색 및 재생 ▲날씨 정보 및 일정 관리 ▲에어컨·선루프·도어잠금 등 차량제어 ▲차량 기능 관련 Q&A 등이 있다. 

집에 있는 다양한 전자 기기들을 음성으로 컨트롤할 수 있는 ‘카투홈(Car to Home)’ 서비스도 가능하다. 스포츠와 관련한 특화 서비스도 제공된다. 겨울 스포츠 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뿐 아니라 야구, 농구, 축구 등 일반 스포츠 경기 일정과 결과 등을 조회할 수 있다.

이용자가 원하는 것을 먼저 이해하고 추천하는 ‘스마트 캐어(Smart Care)’ 기술도 적용된다. 예를 들어 운전자가 참석해야 하는 회의 시간과 장소를 사전에 지정해 놓을 경우, 이동 시간을 고려해 차가 스스로 운전자에게 회의 장소로 목적지 안내를 하겠다고 알림을 주는 식이다.

현대차가 공개할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는 복수 명령어 처리 기능이 있다. 기존 다른 인공지능 서비스들과 가장 차별화되는 부분이다. 이 서비스는 ‘내일 날씨 알려줘, 그리고 집 거실 램프 좀 켜줘’ 등 두 가지 명령을 내리면 각각을 개별 건으로 인식하고 분리해 처리한다.

CES에 이어 내년 2월 국내 고속도로와 시내도로에서 시연될 5대의 자율주행 수소전기차에도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를 탑재해 선보인다. ‘어시스턴트 챗(Assistant Chat)’으로 명명된 이 기술은 주행 안전에 만전을 기하는 차원에서 CES에 적용된 기능 중 일부는 제외하고 일부 유용한 정보 서비스는 추가했다.

어시스턴트 챗은 각종 스포츠 정보와 경기일정, 결과, 날씨 정보 및 일정관리, 일반 상식, 주식 정보 ▲일상 대화, 차량 기능 관련 Q&A 등 서비스를 음성인식을 통해 제공한다.

현재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는 한국어와 영어를 기반으로 작동하는 수준이다. 현대차는 향후 글로벌 주요 언어까지 인식하는 서비스를 추가로 개발해 국가별로 차별화된 음성인식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