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박 O2O 기업 '야놀자'의 전현직 임원 5명이 경쟁사 '여기어때'를 비방한 혐의로 검찰에 송치된 것으로 19일 확인됐다. 이들은 여기어때를 비방하기 위해 악성 댓글과 증권가 정보지(지라시)를 동원해 조직적으로 움직였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야놀자가 여기어때 음해를 위해 고용한 바이럴 마케팅 대표와 직원, 지라시 작성에 참여한 회계사 1명도 함께 검찰에 송치됐다. 최근 이수진 대표는 코리아 스타트업 포럼 임원직에서도 물러난 것으로 확인됐다.

▲ 야놀자 홈페이지 일부. 출처=갈무리

사건의 발단은 지난 5월 야놀자 사무실 압수수색이었다. 당시 김 모 야놀자 부대표, 정 전 마케팅 총괄이사 등이 경찰 수사를 받았으며 이들은 지난해 1월부터 올해 3월까지 여기어때의 소식이 담긴 뉴스와 블로그 등에 지속적으로 비방 댓글을 게시하거나 음해를 목적으로 하는 지라시를 유통시킨 혐의를 받았다. 지라시는 여기어때 투자유치방해 문건 수준이다.

심지어 야놀자가 특정 언론사에다 여기어때에 불리한 기사를 청탁했다는 의혹까지 있다. 익명을 요구한 업계 관계자는 "야놀자가 일부 인터넷 언론을 움직여 여기어때에 불리한 기사를 써달라고 청탁했고, 해당 언론사는 이 기사를 내리는 조건으로 4800만원을 요구했다"면서 "다른 언론사도 야놀자의 청탁으로 여기어때에 불리한 기사를 주기로 송고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러나 야놀자는 이러한 의혹을 모두 부인했다. 야놀자는 지난 11월 이코노믹리뷰와 만나 "의혹은 모두 사실이 아니다"면서 "지라시도 야놀자와 관련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야놀자는  “자체 확인한 결과 부대표, 영업사원 등 총 3명의 직원이 댓글을 게시했으며 이 중에서 악성댓글로 볼 수 있는 사람은 영업사원 1명”이라고 주장했다.

심지어 야놀자는 경찰의 수사 과정에서 외압이 있었을 가능성도 제기해 눈길을 끈다. 수사 과정에서 ‘이상하게’ 일이 커졌다는 주장이다. 야놀자는 “수사 과정에서 담당 수사관 교체를 요청하기도 했다”고 토로했다.

그러나 이번 검찰 송치로 야놀자의 주장은 근거가 약해졌다. 이와 관련해 야놀자의 입장을 들으려 연락을 시도했으나 연결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