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G 글로벌 비전 선포식, 행사에 참여한 임직원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한 KT&G 백복인 사장(사진 앞줄 오른쪽 여섯 번째). 출처= KT&G

담배 제조 기업 KT&G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청사진을 내놓았다. 

KT&G는 30일 ‘글로벌 비전 선포식’을 열고 오는 2025년까지 글로벌 TOP 4 담배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중장기 계획을 발표했다.

KT&G 대전 본사에서 개최된 행사에는 백복인 KT&G 사장을 비롯한 임직원 150명과 해외 바이어 등이 참석했다. 

KT&G는 오는 2025년까지 해외 판매 규모를 4배 이상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주력시장인 중동과 러시아 외에 중남미, 아프리카 등 새로운 시장을 적극 공략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단계적으로 아시아태평양, 미주, 아프리카, 유라시아 4대 권역에 지역본부를 설립해 해외 소비자 선호에 맞는 브랜드를 구축하겠다는 전략이다. 현재 KT&G는 세계 담배 판매량 기준으로 PMI(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 BAT(브리티시 아메리칸 토바코), JTI(일본 담배협회), ITG(임페리얼 토바코 그룹)에 이어 세계 5위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1999년 26억 개비에 불과한 KT&G의 해외 판매량은 2002년 민영화를 기점으로 크게 늘어나 지난해에는 총 487억 개비로 늘어나 9414억원의 해외 매출을 기록했다. 올해 역시 3분기까지 415억 개비 판매를 기록해 사상 최고 해외 매출을 경신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국내 담배시장이 1988년 완전 개방된 이후 KT&G는 다국적 담배기업들의 거센 공세를 이겨내고, 현재 60%의 점유율을 지켜내고 있다. 

백복인 KT&G 사장은 “글로벌 수준의 브랜드 개발과 조직운영의 혁신을 통해 KT&G를 ‘글로벌 TOP 4 담배기업’으로 성장시키겠다”면서 “세계적 수출 기업으로 도약해 국가 경제 발전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