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용품 업체 아가방앤컴퍼니가 전 하나은행 본부장 출신 감사를 전격 경질할 것으로 알려졌다.

2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아가방앤컴퍼니는 다음달 29일 서울 역삼동 본사에서 임시주주총회를 소집하고 임기가 1년 남은 박주열 감사를 교체할 예정이다.

박 감사인은 외환은행과 통합이전이었던 전 하나은행에서 서북영업본부장과 준법감사인 등을 지냈던 인물이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아가방앤컴퍼니는 지난 21일 서울 역삼동 본사에서 이사회를 열고 오늘 12월 29일 임시주주총회 소집을 결의했다. 이번 임시주주총회의 부의안건은 신규 감사 선임의 건으로, 현재 감사인인 하나은행 출신 박 감사를 교체하겠다는 것이다.

▲ 서울 역삼동 아가방앤컴퍼니 본사 입구. 사진=김동우 기자.

아가방앤컴퍼니, 29일 임시주총열어 임기 남은 `감사` 해촉

아가방앤컴퍼니는 2015년 12월 이사회에서 박주열 전 하나은행 서북영업본부장을 2018년12월까지 3년 임기의 감사로 선임한 바 있다.

아가방앤컴퍼니의 최대주주는 중국에 본사를 둔 랑시코리아다. 이 회사는 중국 랑시그룹의 한국법인으로 2014년 10월 아가방앤컴퍼니 지분 15.26%를 320억원에 인수하며 최대주주로 등극했다. 신동일 랑시그룹 회장은 아가방앤컴퍼니 사내이사이고 신상국 랑시그룹 부회장은 아가방앤컴퍼니 대표이사다.

하나금융그룹은 KEB하나은행 중국법인을 통해 랑시그룹이 한국의 아가방앤컴퍼니 인수당시 자문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랑시그룹은 아가방앤컴퍼니를 인수한 후 1년2개월이 지난 후 감사인으로 박주열 전 하나은행 준법감시인 출신을 위촉했다.

이 후에도 랑시그룹과 하나금융그룹간 관계는 지속됐다. 지난 2015년 6월에는 하나은행은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 있는 아가방빌딩에 열린 중국 전문 IPC지점 개점행사에 참석하기도 했다. 올해 3월에는 KEB하나은행 중국법인을 통해 중국의 랑시그룹과 25대75 비율로 ‘북경랑자하나자산관리유한공사’를 설립했다.

공교롭게도 랑시그룹이 아가방앤컴퍼니를 인수한 이후인 2015년 2월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의 아들은 아가방앤컴퍼니와 파트너십을 체결했고, 같은해 3월에는 온라인쇼핑몰을 론칭했다. 2016년 11월에는 이 온라인쇼핑몰 본사인 A사(김 회장 아들 설립회사)가 아가방앤컴퍼니 본사 15층에 입주했다.

'아가방앤컴퍼니서 지워지고 있는 하나금융 흔적' 

하나금융그룹은 중국의 랑시그룹과 관계를 지속하며 아가방앤컴퍼니 인수전에 자문을 하고 랑시그룹과 중국투자를 함께한 사이다.

관계가 가깝다보니 랑시그룹 자회사인 아가방앤컴퍼니 감사에 전 하나은행 임원 출신이 위촉되기도 했다. 의아한 것은 하나금융지주 회장의 자녀가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이 아가방앤컴퍼니와 파트너십을 맺고 아가방앤컴퍼니 본사에 입주하기도 했는데, 최근 이같은 관계를 일사천리로 청산했다.

아가방이 이사회를 연 것 또한 지난 21일로, 본지가 11월12일자에 <하나금융지주, 회장 재선임 앞두고 사외이사와 거래..."商法 위반" 논란>보도를 통해 김정태 회장의 아들 김모씨가 설립한 회사 A사에 대한 의혹을 제기한 이후다.

아가방앤컴퍼니 본사에 입주해 있던 김 회장 아들 회사는 최근 이사했고, 아가방앤컴퍼니 본사 입구 안내판에서도 회사이름이 지워졌다. 이어 다음달 29일 임시주총까지 열어 임기가 1년 남은 하나은행출신 감사를 해촉키로 한 것. 해촉되는 감사의 임금은 잔여임기까지 채워 지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익명을 요구한 KEB하나은행의 한 관계자는 “아가방앤컴퍼니는 하나은행에서 보낸 감사를 임기전에 교체하려 하고 있다”며 “교체되는 박 감사의 잔여 임금까지 정산해주고 관두게 하는 이유를 보니 아가방과 하나금융그룹과 관련성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로 해석할 수밖에 없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단독]아가방, 前하나은행 출신 ‘감사’전격교체이유는‘ 관련 반론 보도문]

본 인터넷 신문은 지난 2017년 11월28일자 ‘[단독] 아가방, 前 하나은행 출신 ‘감사’전격 교체 이유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습니다.

A사는 아가방앤컴퍼니와 체결한 온라인쇼핑몰 운영 컨설팅 계약에 따라 A사가 용역을 수행하기 위하여 아가방 건물에 상주했던 것이라고 알려왔습니다.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