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동제약이 국내 최초로 ‘여성 비아그라’를 출시할 예정이다. 광동제약은 우리나라에서도 낮은 성욕을 가진 여성들의 사례가 있어 이 약의 시장성을 높게 점치고 있다. 그러나 전 세계 첫 여성성욕저하 치료제였던 애디(Addyi)의 실패 사례가 있어 실제 한국에서 어떤 반응을 이끌어낼지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다.

▲ 출처=이미지투데이

25일 광동제약에 따르면 회사는 지난 22일 미국 팰러틴 테크놀로지스(Palatin Technologies)가 개발한 여성성욕장애 치료제 신약 후보물질 ‘브레멜라노타이드(bremelanotide)의 국내 독점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했다.

팰러틴 테크놀로지스는 미국에서 브레멜라노타이드의 임상 3상을 마치고 내년 초 미국식품의약국(FDA)에 승인을 신청할 예정이다. 국내 허가와 판매는 광동제약이 맡는다. 광동제약은 오는 2021년 브레멜라노타이드의 국내 발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브레멜라노타이드는 지난 2015년 미국에서 허가받은 미국 스프라우트(Sprout) 개발의 애디처럼 폐경 전 여성의 저활동성 성욕장애(hypoactive sexual desire disorder, HSDD)를 치료하는 약물이다. 두 약물은 작용 기전과 투약 방식에 차이가 있다. 애디는 세로토닌 수용체와 도파민에 작용하지만 브레멜라노타이드는 식욕과 에너지 소비조절과 관련한 멜라노코르틴-4 수용체에 작용한다. 또 애디는 경구제지만 브레멜라노타이드는 주사제 타입이다.

세계 최초이자 유일한 여성 비아그라로 큰 판매액을 기록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애디는 생각보다 매출이 부진해 아쉬움을 샀다. 영국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스프라우트 투자자들은 애디가 출시 초반 20억달러(약 2조2238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으나 실제 지난해 판매고는 이에 훨씬 못 미치는 1000만달러(111억원)에 불과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성 비아그라는 남성 비아그라와는 다르게 신체 일부분에 눈에 띄는 변화를 주는 것이 아닌 정서를 바꾼다는 점에서 그 효과 측정이 애매모호하다. 캐나다 제약사 밸리언트(Valeant)는 지난 2015년 애디의 가능성을 보고 스프라우트를 인수하면서 애디에 대한 권리를 획득했으나 결국 최근 스프라우트를 전 투자자들에게 매각했다.

또 미국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애디 같은 처방의약품 광고가 가능했지만 우리나라는 불가능하다. 결국 의사를 상대로 한 영업에 더불어 국내 여성들이 절실히 원해야 약의 판매가 가능하다는 계산이 나온다.

광동제약은 블루오션 시장의 가능성을 보고 있다. 광동제약 관계자는 “폐경 전 여성의 저활동성 성욕장애의 국내 유병률은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으나, 낮은 성욕은 약 10~15%의 여성에게 발견되는 것으로 보고된다”면서 “의사와 환자 모두에게 질병에 대한 인식이 적고 적합한 치료제도 없기 때문에 브레멜라노타이드가 여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성기능 장애 치료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