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안 피부를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잡티 없이 깨끗한 피부다. 도자기 피부, 우윳빛 피부, 아기 피부 등 뽀얗고 매끄러운 피부는 동안의 상징이다. 특히 시간이 지나면서 자외선 노출과 멜라닌 색소 침착으로 인한 검버섯, 기미 등의 피부 색소 질환은 방치할수록 쉽게 번지고, 나이 들어 보이게 하는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따라서 동안 외모를 위해서는 본인의 피부 색소 질환을 정확히 파악한 뒤 적절한 피부과 치료와 사후 관리까지 철저하게 이뤄져야 한다. 젊고 깔끔한 이미지를 방해하는 피부 색소 질환을 남녀별로 똑똑하게 관리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먼저 검버섯은 주로 이마, 얼굴, 목과 같이 피지선이 발달한 부위에 생기며 노화로 인한 대표적인 색소성 양성종양이다. 노인성 질환으로 알려져 있지만 피부를 자외선에 오랫동안 노출하면 발생하기 쉬워 골프, 테니스 등 야외활동을 즐기는 중장년층 남성 중 검버섯으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다. 한번 생긴 검버섯을 방치하면 처음에는 작은 물방울 모양이던 갈색 반점이 점차 진해지고 크기가 커져 심미적으로 보기 좋지 않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할 것을 권한다.

사회활동이 많은 중장년층 여성을 고민에 빠뜨리는 대표적인 피부질환은 기미다. 기미는 피부가 얇고 섬세한 눈 밑이나 뺨에 주로 생긴다. 노화를 촉진하는 자외선 A를 많이 쬐면 멜라닌 색소가 쌓여 기미가 생긴다. 시간이 지날수록 병변이 서서히 넓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심하면 기미가 얼굴 전체를 덮기도 한다. 중년 여성의 경우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고자 여성호르몬 요법을 처방받을 때 기미가 더 악화될 수 있다.

피부색소성 병변은 각각의 병변 종류에 따라 그에 맞는 다양한 레이저를 이용해 치료한다. Pico 레이저 치료는 피부 표피층의 과도한 멜라닌을 제거해 피부 전체 톤이 밝아지고 주근깨 제거에 매우 효과적이다. 레이저토닝은 깊은 파장으로 피부 깊숙이 도달해 진피층에 흩어져 있는 멜라닌 색소를 파괴할 수 있다. 또한 옐로우레이저는 혈관확장과 혈관증식을 억제해 멜라닌 세포에 영양공급을 차단하여 기미치료를 돕는 시술이다.

검버섯, 기미 등 색소질환은 한 번의 레이저 시술로 영구 제거되지 않는다.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꼼꼼한 생활 관리와 예방이 필요하다. 생활 속 피부가 노화하는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자외선이다. 겨울이라고 해서 예외는 없다. 특히 노화를 촉진하는 자외선 A는 여름과 겨울의 차이가 별로 없고 유리창을 통과해 실내에서도 쉽게 노출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외출 등 간단한 실외 활동에는 SPF10~30, PA++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스포츠 등 오랜 시간 야외 활동에는 SPF30~50, PA+++ 이상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피부가 건조할수록 햇볕에 쉽게 그을려 세포노화를 촉진하기 때문에 수분과 비타민 C가 많은 사과, 귤, 배 등 제철과일을 자주 섭취하며 평소 피부보습에 신경 써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