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타이거즈가 2017 KBO 리그 타이어뱅크 한국시리즈에서 두산베어스를 꺾고 2009년 이후 8년만에 한국시리즈 우승을 일궈냈다.  

KIA타이거즈는 30일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한국시리즈 5차전 경기에서 두산베어스를 7-6으로 꺾고 우승 반지를 차지했다. 팀 이름이 바뀌기 전 해태 타이거즈 시절을 포함한 통산 11번째 우승이며 2009년 이후 8년만의 우승이다.

광주-KIA 챔피언스필드 홈 경기장에서 열린 한국시리즈 1차전 경기를 5-3으로 패배한 KIA타이거즈는 이후 4경기를 연달아 승리하며 ‘역스윕’ 우승이라는 드라마를 보여줬다. 

경기 초반 KIA는 선발투수 헥터 노에시의 호투와 더불어 버나디나의 선취점, 이범호의 만루홈런에 힘입어 5대0으로 앞서나가며 경기의 분위기를 압도했다. 7회초에는 2점을 더 보태 7대0으로 점수차를 벌리며 이날 경기의 승리를 점찍어놓은 듯 했다. 그러나 두산의 반격도 만만치 않았다. 7회말 두산은 양의지, 민병헌, 오재원의 연속 안타로 6점을 내면서 7대6 한 점차로 KIA의 턱 밑까지 쫒아갔다.    

9회초 KIA의 마지막 공격에서 점수를 내지 못했고 두산에게는 마지막 한 이닝의 기회가 주어졌다. 이 때 KIA 김기태 감독은 한국시리즈 2차전에서 9이닝 완봉승을 거뒀던 선발투수 양현종을 등판시키는 ‘초강수’를 뒀다.  

9회말 KIA 양현종은 두산의 4번 타자 김재환을 볼넷으로 1루에 출루시켰으나 5번 타자 오재일을 좌익수 플라이 아웃으로 처리했다. 그러나 6번 타자 조수행의 번트를 제대로 처리하지 못한 내야수의 실책으로 KIA는 1사 2,3루 위기를 맞이했다. 이에 KIA 벤치는 7번 타자 허경민을 고의사구로 1루에 내보내고 1사 만루 이후 병살을 노리는 배수진을 쳤다. 

이후 양현종은 두산의 8번 타자 박세혁을 유격수 인필드플라이 아웃으로, 9번 타자 김재호를 포수 파울플라이 아웃으로 처리하며 이 날의 우승을 확정지었다.

선발 투수 헥터 노에시는 한국시리즈 1승을, 양현종은 세이브를 기록했다. 한국시리즈 MVP는 2차전 완봉승, 5차전 9회말에 등판해 세이브를 올린 양현종으로 선정됐다.   

KIA타이거즈는 올해 우승으로 1983년 이후 '타이거즈'가 한국시리즈에 진출하면 우승을 뺴앗기지 않는 '타이거즈 한국시리즈 불패'의 신화를 이어나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