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은행 제공)

■ 핫&뉴 우리은행, AI기반 ‘우리홈IoT 뱅캥서비스’개시

우리은행은 20일 음성인식 스피커 기가지니를 통해 '우리홈IoT뱅킹'서비스를 개시했다고 밝혔다.

우리은행은 지난 7월 KT와 'AI(인공지능) 기반 금융비서 서비스 제공을 포함한 포괄적 업무협약'을 맺고 음성인식 AI 스피커에 특화된 생활밀착형 서비스인 '우리홈IoT뱅킹'서비스를 개발했다.

기가지니용 우리홈IoT뱅킹은 ▲추천상품 안내 ▲가까운 우리은행 영업점 안내 ▲은행 이벤트 안내 등의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또 별도 서비스 등록 후 ▲계좌조회 ▲거래내역 조회 ▲금융캘린더(예약이체, 자동이체, 예금‧대출만기안내, 이자납입) 등의 정보 확인도 가능하다. 서비스 등록은 기가지니에서 연결된 휴대폰의 '원터치개인 앱'을 호출해 본인 확인 뒤 이용기기를 등록하면 된다

또 우리은행은 기가지니 스피커 내 우리홈IoT뱅킹 서비스 등록한 고객 1400명을 대상으로 스타벅스 무료커피 쿠폰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기간은 연말까지로 대상 고객은 별도 이벤트 신청절차 없이 선착순으로 참여할 수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음성인식 AI 스피커시장에 은행권 최초 뱅킹서비스를 선보였다"며 "앞으로 홈IoT 뱅킹서비스를 고도화하는 작업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삼성證, 크라우드펀딩 기업 ‘크라우디’와 업무제휴

삼성증권은 스타트업 기업의 육성과 투자기회 발굴을 위해 온라인 소액투자 중개업체인 ‘크라우디(Crowdy)’와 19일에 포괄적 업무제휴를 맺었다고 밝혔다.향후 크라우디와 함께 유망 스타트업 기업들을 발굴해 자금조달 기회를 제공하고, 기업들의 중장기 종합 금융 솔루션과 경영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전직 금융권 직원들이 모여 창업한 ‘크라우디’는 지난 2015년 설립돼 크라우드펀딩과 공동송금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크라우드펀딩 대표 기업이다. 특히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시장에서 21%의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크라우드펀딩은 자금을 필요로 하는 기업이나 개인이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자금을 모아 사업을 한다.

 

■ 우리카드, ‘모바일 레일플러스’ 서비스 개시

우리카드는 20일 코레일이 운영하는 ‘모바일 교통카드 레일플러스’(이하 모바일 레일플러스) 앱에서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모바일 레일플러스는 전국 지하철, 버스 등을 이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로 미리 일정 금액을 충전한 후 이용하는 선불형과 충전 수수료 없이 이용한 금액만큼 카드 결제일에 청구하는 후불형의 두 가지가 있다.서비스 개시 기념으로 올해 말까지 우리카드 개인 신용·체크카드로 모바일 레일플러스를 이용한 고객을 대상으로 할인 이벤트가 진행된다.선불형은 충전수수료(2.6%)를 전액 청구할인해 주고, 후불형의 경우 3만원 이상 이용 시 2000원 할인 혜택을 월 1회씩 총 3회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