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플뢰르 펠르랭(Fleur Pellerin) 전 프랑스 디지털경제 장관과 유럽 금융전문가 앙투안 드레쉬(Antoine Dresch)가 설립한 코렐리아 캐피탈(Korelya Capital)의 K-펀드1에 1억유로를 추가 출자하는 한편 유럽 스타트업 생태계에 대한 투자 행보를 가속화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투자를 통해 프랑스를 넘어 영국, 독일, 네덜란드, 북유럽 등 다양한 국가로 투자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유럽 문화 권력의 중심인 프랑스를 넘어서는 큰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는 뜻이다.

▲ 지난해 9월 네이버 K-1 펀드 출자 기자회견. 사진=이코노믹리뷰 최진홍 기자

 앞서 네이버와 라인은 지난해 9월 코렐리아 캐피탈의 유럽 투자 펀드 K-펀드 1에 각각 5000만유로씩, 총 1억유로를 출자했다. 네이버는 펀드를 통해 유럽 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며 가능성 있는 기술과 서비스 기업을 발굴, 투자를 진행해왔다.

지난 1년 간 네이버와 코렐리아 캐피탈은 하이엔드 음향기기 제조 기업 드비알레(Devialet), 인공지능 기반 음성 인식 플랫폼 스닙스(Snips), 리쿠르팅 플랫폼 잡티저(Jobteaser), UX 데이터 분석 솔루션 애이비테이스티(AB Tasty)등에 투자를 진행하며 유럽 시장 공략에 고삐를 당겼다. 앞으로 네이버는 코렐리아 캐피탈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기술 및 사업 분야에서 성장 가능성을 지닌 기업을 발굴,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나아가 한국과 유럽의 스타트업들의 기술 교류를 증진시키고, 한국의 스타트업들이 유럽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종의 가교 역할동 담당한다는 설명이다.

플뢰르 펠르랭 코렐리아 캐피탈 대표는 “이번 투자를 통해 K-펀드 1가 더욱 다양하고 경쟁력 있는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성장을 지원하는 동시에 네이버와 코렐리아 캐피탈, 스타트업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협력 사례가 나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