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포털업체 네이버에 대해 "지켜보겠다"고 경고장을 날렸다.

김 위장은 19일 국회 정무위원회(이하 정무위) 의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네이버의 모바일 광고 문제와 대기업집단 지정 회피를 위해 허위 자료 제출 의혹이 있다는 의혹이 있다는 의원들의 지적에 "면밀히 지켜보고 위법사항에 대해서는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정태옥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날  "네이버가 광고시장에서 중소상공인에 시장지배적인 지위를 남용하고 있다"면서 "네이버는 가격 비교, 부동산, 맛집과 같은 사이트를  대놓고 따라한다"고 꼬집었다

이에 김 위원장은  네이버의 광고시장 영향력에 동의하면서  "네이버의 검색정보와 광고정보를 구분하는 조치에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네이버가 광고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인접 시장으로 사업을 전개하는 과정에서 민원이 많은 것은 사실이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네이버의 광고시장 획정 문제와 관련해  "네이버의 위법행위가 인지되고 조사하면 가장 중요한 것이 시장 획정 문제다"면서 "모바일 광고 문제는 미래산업과 관련된 일이라며 신중하고 면밀히 접근하겠다"고 덧붙였다.

채이배 국민의당 의원은 "네이버가 2014년에 이미 자산규모 5조원을 넘겼다"면서 "네이버가 준대기업집단 지정 회피를 위해 허위자료를 제출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채 의원에 따르면 네이버는 2014년 NHN엔터의 지분을 매각하면서 계열 분리를 선언했지만 당시 이준호 NHN엔터 대표는 네이버 주식을 2.6%, 이해진 네이버 전 의장은 1% 보유해 금융위원회에 공동보유 확인서를 제출하고 공시했다. 채 의원은 이해진 전 의장과 이준호 대표가 상대회사 주식을 공동으로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계열 분리 요건에 의혹을 제기한 것이다.

채 의원은 "2014년 사업보고서 상 네이버와 NHN엔터의 자산규모를 합하면 5조원에 못 미치지만, 당시 종속회사가 아닌 계열사 12개가 있었다"면서 "12개 계열사는 현재 자산합계가 1000억원이 넘는데, 만약 2014년 말에 자산합계가 340억원을 초과했다면 네이버의 자산규모는 이미 5조원을 넘긴 셈이다"라고 말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네이버가 NHN엔터테인먼트 등 관련 계열사 자료를 허위로 제출해 대기업집단 지정을 회피했다는 의혹에 대해 사실관계와 법리 검토를 해 보겠다”면서 “네이버와 NHN엔터테인먼트의 주식 공동 보유는 총수 지정 문제와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자산합계 지정 기준 여부와 함께 면밀히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이날 증인으로 채택된 이해진 전 의장은 유럽 출장을 이유로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하고 불참했다.

▲ 이해진 창업주.출처=네이버

이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사실상 국감 회피용 해외체류를 하고 있다”면서 “본인은 재벌총수와 다르다고 주장했는데 똑같은 모습이다”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