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상으로 범죄자를 가려내는 것이 가능한 일인가? 결론부터 말하자면 가능하다.

‘프로파일링’이란 범죄심리를 분석해 용의자의 성격과 행동유형 등을 분석해 취향과 콤플렉스 등을 추론하는 범죄심리분석 수사기법이다. 관상학은 ‘프로파일링’ 자문이 가능하며 융합학문의 발전 가능성이 충분하다. 물론 논리적이고 과학적인 추론 과정과 학문으로 인정받는 전제가 있어야 한다.

얼마 전 언론에서 ‘어금니 아빠’ 이영학의 관상을 물어본 적이 있다. 사회적 이슈가 되는 관심사는 학생들과 스터디를 하고 그때마다 피드백을 통해 사건의 결과를 확인한다. 이영학의 관상에서 중요한 점은 성형 전·후의 관상이 바뀌었다는 사실이다. 체중의 변화, 표정 주름, 흉터 등의 얼굴 변화는 인상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관상이 변하면 성격과 행동이 바뀌고 운명도 달라진다.

이영학이 10년 전 언론에 처음 나왔을 때와 2017년 현재의 모습은 전혀 다른 사람처럼 보인다. 성형수술과 전신 문신에 수천만원의 비용이 들었다는 언론 보도가 있다. 특히 쌍꺼풀진 큰 눈으로 성형해 대단히 좋지 않은 관상으로 변했다. 눈은 마음, 정신이 머무는 곳이며 자신의 가치관이 정해지는 장소이다. 따라서 성형 후에 마음이 변하고, 행동도 바뀌고 인생도 달라졌을 것으로 판단된다.

 

범죄자 관상 프로파일링 ‘어금니 아빠 이영학’

1. 눈은 쌍꺼풀이 있고 부리부리하며 눈빛이 강하고 음란하며 도화 기가 많다. 감정몰입형으로 변태성 성범죄자일 가능성이 있다.

2. 눈동자가 약간 튀어 나오고 입술(윗입술이 얇고 아랫입술이 두껍다)이 도톰하게 나왔다. 나쁜 마음을 가지고 있다면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감정형 타입으로 폭력성이 있다.

3. 일자형 눈썹인데 감정변화에 따라서 아래로 처지는 형태(팔자미, 八字眉)다. 팔자미는 자기만의 아집과 비현실적인 세계에 잘 빠지는 성격이다. 팔자미에 눈이 작고 가늘면 속세를 벗어난 신선, 도사, 철학, 학자형의 눈썹이다. 이영학은 팔자미에 눈빛이 흉하고 음란해 비현실적인 몽상가형이다. 비세속적인 사이비 도사로 사이비 주술행위를 할 수 있다.

4. 코는 성형 전에 비해 살집이 두툼하고 크다. 재물복이 좋아질 가능성이 있고 후원금이 들어오거나 사업이 발달한다.

5. 눈밑(자식궁, 子息宮)에 어두운 기운이 있으며 눈두덩이(전택궁, 田宅宮)에 점이 있다. 눈이 둥글고 도화스러운 살기(殺氣)가 보여서 가정, 배우자, 자식의 운기가 나빠지며 이별수가 있다.

6. 문신은 몸에 상처를 내어서 색을 입히며 자해로 분류한다. 검은 문신은 음기(陰氣)를 뜻하는데 몸 전체에 문신이 뒤덮여 있으면 어두운 직업군, 밤에 일하거나 비밀스러운 음성적(陰性的) 직업군에 종사한다. 얼굴과 문신한 몸의 색깔이 달라서 겉으로는 순수하고 밝은 사람처럼 보이지만 안으로는 검은 세계에 속한 이중인격자다.

7. 턱은 말년운, 자손, 땅, 지지 기반, 가정을 나타낸다. 어금니만 있기에 턱이 튼튼하지 않고 무너진 것으로 추론한다. 본인의 지지 기반인 가정과 자식운, 말년이 좋지 않다.

 

관상학에서 인중은 자식의 운기를 살피며 인중이 좋지 않으면 ‘난산’ 등으로 자식이 불리해진다. 인중의 생김새는 위에서 아래로 내려올수록 폭이 넓어지는 형태가 좋다. 인중의 길이가 길면 장수하고 인중이 깨끗하면 자식의 운기가 좋다.

이영학의 인중은 11자형의 모습으로 뚜렷하고 주름과 점, 흉터가 없다. 인중의 위와 아래의 폭이 똑같이 생긴 형태는 좋지 않지만, 삐뚤어지지 않았고 깨끗하다는 장점이 있다. 여기서 이영학과 딸의 관계를 추론해볼 수 있다. 딸의 범행 가담 여부는 이영학의 인중을 살펴보며 추론 가능하다.

인중은 자신을 의미하는 코와 자식을 상징하는 턱을 이어주는 소통 통로이다. 이곳이 막혀 있거나 흠결이 발생하면 아랫사람과 인연이 없거나 소통이 잘 안 된다. 이영학의 인중은 일자형으로 직류수처럼 생겼다. 이영학의 딸은 일방적·수직적 소통관계에 있으며 사이좋은 부녀 사이로 범죄에 가담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소통이 아무리 좋아도 턱이 좋지 않으면 그 결과는 도루묵이다. 치아는 목소리가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치아가 빠지면 말이 샌다. 목소리(성상, 聲相)의 상이 나빠지면 운이 좋지 않다. 범죄자에게 행운이 따르면 완전범죄가 되는 것이고, 운이 나쁘면 발각되어 감옥행이다.

특히 현재 운은 만 35세이고 한국의 세는 나이로 36세이다. 관상학적으로 눈에 운기가 몰려있는 나이다. 눈이 흉하면 30대 중후반의 운이 안 좋다. 부드럽고 순해 보일지 모르지만 관상가의 판단은 전혀 다르다. 내면에 번뜩이는 살기가 서려서 관재수가 있는 흉악한 성범죄자의 눈이다.

 

얼굴의 나이 부위도: 세는 나이로 추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