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반도체가 이끄는 코스피지수가 호랑이 등에 올라탄 것처럼 거침없이 2500선을 향해 솟아오르고 있다.

북핵으로 돌출한 지정학적 리스크를 뛰어넘은 증시의 추진력은 오는 2018년 코스피지수 3000 돌파 도전을 가볍게 받아들이는 추세다.

분출하는 증시의 기저에는 중·대형주의 주도적인 견인도 있지만 소액투자자들의 밀집 투자자금인 상장지수펀드(ETF)도 한 몫을 담당하고 있다.

ETF는 특정 지수나 특정 자산을 추종하도록 설계된 인덱스 펀드의 일종으로 해당 주가지수에 편입된 종목들을 담아 펀드를 구성하고, 이를 한국거래소에 상장해 일반 개인들도 거래할 수 있는 지수다발형 상품이다.

이렇게 ETF는 일반 개인 투자자들이 쉽게 대형주나 우량 중형주에도 투자할수 있는 통로가 되기 때문에 펀드매니저가 종목을 골라 투자하는 액티브 주식형 펀드의 자리를 밀어내고 대표적인 재테크 상품으로 자리매김되고 있다.

IT·반도체·전기·전자 지수를 추종하는 우량 ETF 중에 ‘미래에셋TIGER200 IT증권ETF'상품이 있다. 이 상품은 우리나라의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전자 등 반도체와 IT우량업체 주식에 투자할 수 있는 IT200지수를 추종하는 ETF이다.

일반 투자자들은 1주당 274만원에 거래되는 삼성전자 주식은 가격이 너무 비싸서 매입할 엄두를 못내는 고가 주식이다. 이처럼 고가인 삼성전자 주식도 IT-반도체 관련 ETF에 투자하면 주식시장에서 추종하는 IT200지수의 상승만큼 수익을 올리게 된다.

‘미래에셋TIGER200IT증권ETF' 의 투자목적은 한국거래소가 발표하는 ’KOSPI200정보기술 지수‘를 추적 대상지수로 하여 1좌당 순자산가치의 변동률을 기초지수의 변동률과 유사하도록 투자신탁재산을 운용하여 자산 증가를 추구한다.

운용전략은 기초지수 추종을 위하여 지수를 구성하는 종목 전체를 편입하는 완전복제전략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시 최적화 기법을 적용하여 일부종목만 편입하는 부분복제전략을 사용할 경우도 있다.

이 상품의 총보수는 연0.40%이고 국내 ETF의 증권거래세는 면제된다.단, 투자수익은 과세된다.

펀드의 투자자산 구성(종목비중)을 살펴보면 주식비중 TOP10 종목은 SK하이닉스 24.97%, 삼성전자 17.81%, NAVER 12.50%, 삼성SDI 6.81%, LG전자 6.28%, 엔씨소프트 5.23%, LG 4.80%, 카카오 4.39%, LG디스플레이 4.32%, 삼성에스디에스 4.00% 순이다.

이 펀드의 기간 운용수익률은 17일 기준으로 지난 3개월수익률이 6.62%, 6개월 29.79%, 1년 53.12%, 3년 64.54%, 연초이후 46.87%, 설정이후 78.86%를 기록하고 있다.

한편 미래에셋자산운용의 마케팅팀 관계자는 “미래에셋TIGER200IT증권ETF'는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된 IT·반도체·전기·전자업종을 투자대상으로 하는 지수다발형(추적지수)ETF상품으로 최근 코스피지수의 상승과 함께 수익률이 오르고 있는 펀드나 주식보다 투자위험이 상대적으로 낮은 안정형 투자상품이다” 며 “ETF는 자산내역을 매일 공개하므로 구성종목과 해당ETF의 수익구조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거래상황을 투명하게 확인할 수 있어서 일반 투자자들이 거래하기에 편안하다.” 하고 ”동일한 섹터나 테마를 기초로 한 ETF 중에도 구성종목 또는 비중차이로 인해 수익률이 다르게 제공되기도 하고,장중 변동성이 확대되거나 장초반∙후반 등 임박한 시간에는 호가스프레드가 확대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ETF를 매매 할 때는 주문을 내기 전에 원하는 가격에 거래할 수 있는지 반드시 호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며 그는 “국내에 상장된 모든 ETF는 공통적으로 거래세가 면제되므로 저비용으로 중대형IT-반도체 우량주를 매매하기 원하는 일반 투자자에게 적합한 상품이다”.고 설명했다.

▲ (자료: 미래에셋자산운용)

<집합투자상품의 개요>

운용목적 : 이 투자신탁은 한국거래소가 발표하는 "KOSPI 200 정보기술지수"를 추적대상지수로 하는 상장지수투자신탁으로서, 투자목적 달성을 위해서 국내 거래소에 상장된 주식에 투자신탁 자산총액의 80% 이상을 투자한다.

기초지수 : KOSPI 200 정보기술

당해연도 정기심의에서 선정된 KOSPI200 구성 종목 중, 글로벌섹터분류기준(GICS)체계를 적용하여 산출한 KOSPI200 섹터분류 ‘정보기술’에 속하는 종목을 편입한 지수이다.

<상품안내>

상품명 : 미래에셋TIGER200IT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주식)

설정규모 : 2046억원

최초설정일 : 2011년04월06일

총보수율 : 연 0.40%

                   (운용= 0.27%, 지정참가=0.07%, 신탁=0.03%, 일반사무= 0.03%)

자산운용사 : 미래에셋자산운용(주)

위험등급 : 높은 등급(6단계 중 2단계)

주요투자위험 : 원본손실위험, 종목위험, 주식가격변동위험, 추적오차위험,

                            시장수익률추종위험,

<투자자 유의사항>

►집합투자상품(ETF)은 실적배당형 투자상품으로 운용결과에 따른 이익 또는 손실이 투자자에게 귀속된다.

►집합투자증권(ETF)에 투자하기 전에 투자설명서를 충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목적에 부합되는가를 확인해야 하며, 필요한 경우 투자전문가와 상담 후 판단해야 한다.

►투자를 결정하기 전에 투자대상, 환매방법 및 보수 등에 관하여 (간이)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보고 신중하게 투자결정을 해야 한다.

►과거의 운용실적이 미래의 수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예금자보호대상 여부-보호대상 아님>

집합투자상품은 실적배당형 투자상품이므로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