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를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살충제 계란’, ‘발암물질 생리대’ 등 잇따른 논란에 대한 야당 의원들의 질타에 류영진 식약처장이 불찰을 인정하며 진땀을 뺐다. 식약처장의 자질 여부에 대해 의원들의 지적이 이어지면서 류 처장의 거취 문제가 부각됐지만, 류 처장은 “국민과 소통할 방안을 마련하겠다”면서 사퇴를 묻는 질문에는 명확하게 선을 그었다.

17일 국회에서 열린 식약처 국정감사에서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식약처가 최근 살충제 계란, 발암물질 생리대 등과 관련해 당시 실태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식품안전 관련 문제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했다는 점을 중점적으로 지적했다.

이날 강석진 자유한국당 의원은 살충제 계란 이슈가 불거지자 식약처에서 안전하다고 발표했는데, 이후 농가에서 살충제 성분이 검출되는 등 국민들의 식품안전과 관련한 어처구니 없는 대응에 대해 비난했다. 강 의원은 “식약처가 현 정부의 국정수행에도 걸림돌이 되고 있다”면서 “사퇴할 용의가 있느냐”고 직접적으로 물었다.

이에 류 처장은 ‘저의 불찰’이라고 관련 내용에 대해 인정하면서도 “국민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해 자진 사퇴에는 선을 그었다.

김광수 국민의당 의원은 “용가리 과자, 살충제 계란, 생리대 문제 등에 식약처가 미흡하게 대처했고, 식약처의 장악력도 상실했다”고 말했다.

송석준 자유한국당 의원 역시 “식약처는 안전과 직결된 곳”이라며 “처장이 이 자리를 지키는 것이 과연 타당한가”라고 반문하는 등 비난이 이어졌다.

식약처가 생리대 사태 당시 여성환경연대의 생리대 화학물질 검출실험 결과를 공개한 것에 대한 지적도 이어졌다.

김승희 자유한국당 의원은 “전례없이 시민단체 조사결과를 발표한 원칙과 기준이 무엇이냐”라며 따져 물었다. 류 처장은 “시민단체도 공개를 원했고, 국민들의 불안이 높아진 상황이었다”고 해명했지만, 김 의원은 “이는 식약처가 시민단체의 요구를 들어준 것으로, 외부에서 한 실험 검사 결과를 국민 불안이 있다는 이유로 발표하는 것은 실패 사례”라고 비난했다.

아울러 내년 10월부터 생리대나 마스크 제품의 겉면에 모든 성분이 표시되어 소비자들은 제품에 들어간 구체적인 화학성분들을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이날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생리대와 마스크 제품의 용기·포장에 품목허가증·신고증에 기재된 모든 성분을 표기하도록 하는 약사법 개정안이 지난달 28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날 류 처장은 업무보고에서 “생리대 문제 재발 방지를 위해 기타 의약외품과 같이 생리대 등의 용기나 포장에 허가증 및 신고증에 기재된 모든 성분의 명칭을 기재하도록 하는 전 성분 표시제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