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 이후 정보기술(IT) 업체를 중심으로 한 주가의 상승으로 코스피가 사상 최고 지수 기록을 경신하며 국내 주식시장의 투자분위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특히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대형 IT주식이 장을 이끌어 당분간 계속 오를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는 분위기다.

그러나 호황장세에서도 일반 투자자나 소액투자자들은 대형주나 개별 우량종목에 투자하여 수익을 올리기가 여간 어렵지 않다. 우량 종목을 선택하기도 어렵거니와 선택된 대형주나 우량종목 주식은 고가인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우량 주식 선정의 고민을 해결하고 고가의 대형주에 대해 투자 엄두를 낼 수 없는 소액투자자들도 펀드를 통해 분산투자하여 대형 우량주식을 개별 주식처럼 자유롭게 매매하여 투자수익을 올릴 수 있는 투자상품이 있다.

    (자료: 삼성자산운용 홈 캡처)

상장지수펀드(ETF, Exchange Traded Fund: 이하 ‘ETF’)는 상장된 주식을 직접 매매하지 않고 특정지수의 성과를 추적하는 인덱스펀드를 거래소에 상장하여 주식처럼 거래하는 펀드로 인덱스펀드와 주식거래의 장점을 모두 갖춘 투자상품이다.

ETF 중 ‘삼성KODEX200가치저변동ETF’는 코스피200 종목 중 변동성이 낮고 꾸준한 이익증가가 기대되는 우량기업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삼성전자 등 한국 대표 대형주와 중형주 180여 개 종목에 투자하여 낮은 변동성과 기업의 내재가치에 집중하기 때문에 상승장과 하락장 모두에서 시장 대비 안정적인 성과를 추구한다.

‘코스피200지수’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전체 종목 중에서 시장대표성,업종대표성, 유동성 등을 감안하여 선정된 200개 종목을 시가총액 가중방식으로 산출한 지수로 한국의 대표적인 시장지수이다.

▲ (자료: 삼성자산운용)

‘KODEX200 ETF’의 장점은 ▲지수의 성과가 각 추적지수의 성과가 ETF의 1주당 가격에 뱐영되므로 시장 전체나 특정업종의 성과에 따른 투자성과가 명확하다. 펀드 매니저의 실수나 개별 종목의 위험으로부터 영향을 상대적으로 적게 받아 시장 성과에서 소외되지 않아 확실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점이다. ▲저비용과 소액투자로 분산투자가 가능하다. 일반 주식형펀드, 인택스펀드 보다 낮은 운용보수와 불필요한 주식매매를 하지 않아 수수료가 절약되고 ETF 매도시에 일반 주식에 붙는 거래세(0.3%)가 면제되어 거래비용이 낮아진다. 또 단 1주만 보유하고 있어도 각 ETF 상품을 구성하는 모든 종목의 성과를 그대로 누릴 수 있어서 소액투자로도 탁월한 분산투자가 가능하다. ▲거래와 운용의 투명성이다. 환매기간과 환매수수료가 없어 원하는 수량을 원하는 시점에 매매할 수 있으며, 거래한 가격을 직접 확인하고 매매하므로 거래 금액을 명확하게 계산할 수 있다. 또한 펀드의 구성종목과 각 종목의 비중 및 보유수량 및 가격등 거래내역을 실시간으로 공개하여 운용내용을 투명하게 알 수 있다.

‘삼성KODEX200가치저변동ETF’는 지난 2015년6월에 출시되어 한국거래소의 ‘가치저변동성 지수’를 벤치마크하며 시장민감도가 낮은 주식을 중점 운용하는 저베타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한다.

펀드평가사 제로인에 의한 12일 기준 이펀드의 성과수익률은 3개월 수익률이 4.45%, 6개월 수익률은 19.59%, 1년 수익률은 34.83%, 설정일 이후 수익률은 41.68%를 기록하고 있다.벤치마크 대비 수익률 차이는 3개월은 -0.02%p, 6개월 수익률은 -0.06%p, 1년 수익률은 2.29%p 초과, 설정이후 수익률은 4.76%p 초과 수익률을 기록했다.

한편, 삼성자산운용 김정현 ETF컨설팅팀 차장은 "삼성KODEX200가치저변동ETF는 국내시장에 상장된 코스피 종목 200개 기업 중 변동성이 낮고 꾸준한 이익증가가 기대되는 우량기업에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라며 ”기업의 내재가치를 기초로 산출하는 S&P의 GIVI(Global Intrinsic Value Index) 방법론을 적용한 ‘가치저변동성 지수’를 벤치마크하며, 글로벌 시장에서는 시장에 대한 민감도가 낮은 주식이 우수한 성과를 나타내는 특징을 적용하여 저베타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한다“ 하고 그는 “주식의 가격은 장기적으로 내재가치에 수렴하므로 일시적인 시장 수급 및 투자자 심리에 영향을 받지 않는 합리적인 투자 방법으로 장래 성장가치가 높은 저변동성 기업에 집중하여 투자한다“며 ”이 상품은 소액투자자들과 장기적인 안정수익을 내는 가치기업에 투자를 희망하는 투자자들에게 적합하다“고 투자조언했다.

<집합투자기구의 개요>

투자목적

이 투자신탁은 코스피200가치저변동성지수(이하 “기초지수”라 한다)를 기초지수로 하여 1좌당 순자산가치의 변동률을 기초지수의 변동률과 유사하도록 투자신탁재산을 운용함을 그 운용목적으로 한다.

투자전략

가. 이 투자신탁은 코스피200가치저변동성지수의 성과를 추적하는 운용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코스피200가치저변동성지수의 구성 종목을 중심으로 투자신탁재산을 운용한다.

나. 이 투자신탁은 한국거래소가 산출 발표하는 코스피200가치저변동성지수를 기초지수로 하기 때문에 이 투자신탁은 다음의 비교지수를 사용한다.

* 비교 지수: [코스피200가치저변동성지수]ⅹ100%

▲ (자료: 삼성자산운용 홈 캡처)

<상품안내>

상품명 : 삼성KODEX200가치저변동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주식)

설정일 : 2015년 06월25일

설정규모 : 1104억 89백만원

총보수(연간) : 0.3734%

                       (판매: 0.010%, 운용: 0.250%, 신탁: 0.020%, 일반사무: 0.020%,기타: 0.0734%)

선취-후취수수료 : 없음

환매수수료 : 없음

투자위험등급 : 높은 위험(6단계 중 2단계)

주요투자위험 : 주식등 가격변동위험, 유동성 제약종목의 일부편입가능성, 추적오차 발생위험, 시장거래에 따른 순자산가치와의 괴리위험

환매방법 : 개인투자자 : 장내 매도, 법인투자자 : 장내 매도,환매 청구

분배금지급 : 배당금 발생시 분기별 배당(비정기적 배당)

자산운용사 : 삼성자산운용(주)

< 투자자 유의사항>

►집합투자증권은 실적배당형 투자상품이므로 투자원금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익이나 손실의 결과는 전액 투자자에게 귀속된다.

►펀드의 투자 희망자는 투자를 결정하기 전에 자기의 투자경험, 투자성향, 투자목적 등에 맞는 상품인지 여부를 확인하고 보수와 수수료 내용도 정확하게 확인한 후 반드시 (간이)투자설명서, 상품설명서를 읽어보고 투자 여부를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예금자보호대상 여부- 대상 아님>

이 상품은 실적배당형 투자상품으로 예금자보호법에 의해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