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40세대가 ‘쩐치기 재테크’에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은 각 세대별 투자성향과 연간 소득, 미래 자산 축적 목적 등에 따라 달라야 한다.

본 기사에서는 20,30,40세대에게 추천하는 투자상품을 현재의 시장변동성 아래서 기준을 단일화하여 세대별 일반 투자자가 투자할 상품을 전제로 하여 전문가 두 분의 추천과 조언을 받아 안내한다.

KB국민은행의 홍승훈 잠실롯데PB센터 자산관리팀장과 삼성자산운용 김정현 자산운용 컨설턴트의 추천으로 20세대의 투자상품 7 가지, 30세대의 투자상품 6 가지, 40세대 투자상품 6 가지를 소개한다.

안내하는 각 세대별 투자금융상품은 전문가들의 개인적인 기준에 의해 선정된 상품이므로 투자목적과 투자성향, 선정기준 등에 따라 수익성, 안정성, 위험성 등에서 개별적인 차이와 유리하거나 불리한 상품이 있을 수 있다.

▲ 출처: Pixabay

♦ 20대에게 적합한 투자상품은

수익성과 성장성이 높은 상품으로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수익성과 성장성을 기대할 수 있는 세대라며 제일 먼저 장기적인 투자상품으로 <주택청약종합통장>을 권했다. 20대는 목돈을 만드는 종잣돈을 만드는 시기이므로 적립식상품이 투자상품의 50% 수준으로 유지할 것을 권하고 이어 10년 이상 중장기 펀드상품을 권했다. 중장기 펀드상품으로 미래는 신기술 및 혁신산업기술 등 글로벌 4차산업에 투자하는 <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펀드>를 추천했다. 이 상품은 은행에서도 판매하고 있는 상품이다. 이어 성장시장인 신흥국 시장에 투자하는 <삼성 아세안펀드>도 글로벌 시장의 투자상품으로 권했다. 또 포트폴리오를 분산투자하는 차원에서 국내시장에 투자하는 상품 중 <베어링고배당주펀드>를 추천했다. 배당주는 국가에서 정책적으로 기업배당을 장려하고 이슈가 확산되고 있어 일반 투자자들도 연말 배당주펀드에 관심이 높다고 설명했다.

또한 아세안 지역과 인도시장은 모두 인구, 인프라, 기업밸류에이션 등 여러 측면에서 전망이 밝은 국가에 투자할수 있는 <삼성인도중소형FOCUS펀드>와 연말 배당시즌에 투자수익성이 개선되는 <신영밸류고배당펀드>, 글로벌 자산에 투자하되 장기적으로 적립식 자산축적을 할 수 있는 상품으로 <한국밸류10년펀드>를 추천했다.

♦ 30대 투자자에게 권할 상품으로

30대는 본격적으로 수입이 증가하기 시작하는 시기이기도 하고 결혼 준비자금, 주택마련자금 등을 고액을 마련해야 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는 종잣돈을 운용할 수 있는 단계이지만 적립식상품은 여전히 유효한 상품이므로 적립식펀드에 계속 투자를 권하고 변동성이 작은 장기보험 상품에 10년 이상 납입하면 수익 전액에 대해 비과세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절세상품으로 권한다고 <비과세장기보험>을 권했다. 또 <주가연계증권(ELS)>은 2~3천만원을 투자할 경우 은행 정기예금의 2~3배 수익을 안정적으로 올릴 수 있는 상품이고 주식시장이 하락할 경우에도 펀드는 주가영향을 그대로 반영하지만 ELS는 지수에 의해 움직이므로 펀드처럼 수익률이 하락하는 경우는 드물고 원금 손실 가능성이 낮아 투자리스크가 작은 상품이다며 투자자산의 30% 이상 수준을 ELS에 투자할 것을 권했다.

이어 ELS변액보험을 소개하며 이 보험은 일반 저축성보험은 10년 이상 납입시 수익에 대한 절세혜택이 있지만 공시이율을 적용하여 수익률이 저조하기 때문에 대안으로 수익성이 높으면서도 안정성이 있는 <비과세 ELS변액보험>을 추천했다. 이 상품 역시 10년 이상 납입해야 비과세 절셰효과를 볼 수 있고 변액운용에 의한 투자수익과 절세효과를 함께 누릴 수 있는 상품이다.

아울러 글로벌 디지털산업에 투자하고 공유경제-핀테크-인공지능-로봇산업 등 최첨단디지털 관련 7가지 테마 글로벌 핵심기업에 투자하는 <삼성픽테4차산업글로벌디지털펀드>와 국내 가치주에 분산투자하고 성장유망가치주를 발굴 투자하며 장기-대형주에 투자하여 안정성이 높은 상품으로 <KB밸류포커스펀드>를 추천했다.

30대의 마지막 추천상품은 <삼성글로벌ETF로테이션펀드>로 국내 15개 방향성이 다른 고수익자산 중 3~4개를 편입하고 하락자산은 투자하지않고 안전자산으로 교체하여 손실을 최소화하는 듀얼모멘텀전략을 추구하는 상품이다. 상승장세에서 수익률이 높은 것이 특징이며 액티브와패시브수익에 알파수익을 더 창출한다. 이 상품은 안정성에 수익성을 겸한 상품이며 운용보수는 연0.07%로 매우 저렴하다.

♦ 40대 투자자에게 권하는 상품은

20,30대와는 생애주기별 차이가 있으므로 수익성 상품에 공격적으로 투자하기 보다는 변동성이 작고 안정적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상품에 투자해야 하는 단계이다며 안정적으로 운용되는 채권형 상품으로 <AB글로벌채권형펀드>를 추천하고 40대만 잘라서 분류하기 어렵지만 40~50대는 투자자산의 30% 이상을 변동성이 작고 안정적인 채권형상품에 나눠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어 선진국 시장의 변동성이 작은 상품으로 <피델리티배당인컴펀드>를 추천했다. 이 상품은 선진국 시장에 투자해서 보수적인 운용으로 투자위험이 작은 상품으로 미래에 배당프리미엄에 의한 우선주 배당과 콜옵션에 의한 인컴 수익이 발생하는 상품이다. 즉 매매차익과 인컴수익이 함께 발생하는 우량상품이다.

아울러 은퇴자산 관리 차원에서 <타깃데이트펀드(TDF,Target Date Fund)>에 투자할 것을 권했다. TDF펀드는 은퇴시기(Target Date)에 맞춰 한국인의 생애주기별로 위험자산인 주식과 안정성 있는 채권의 투자 비중을 자동적으로 리밸런싱하여 투자위험을 줄이고 안정적으로 자산배분하여 투자수익을 관리하는 노후자산 관리상품이다.

이어 20.30.40대 전세대에게 유용한 상품으로 추천한 <개인형 퇴직연금‘(IRP)>은 지난 7월에 가입 대상이 공무원,군인,자영업자까지 확대되어 전 연령층이 가입할 수 있는 절세형 투자상품이다. 연금저축을 포함하여 1인당 연간 1800만원까지 예치할 수 있고 연간 700만원한도 내에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절세상품이므로 꼭 가입할 가치가 있다 하고 마지막으로 변동성이 낮고 꾸준한 이익 성장이 기대되는 국내 우량기업에 투자하는 <KODEX200가치저변동ETF>를 추천했다. 이 상품은 주가 상승장과 하락장 모두에서 시장대비 안정적인 성과를 추구하며 저변동성 주식에 투자하여 위험이 낮은 상품이고 보수가 연0.07%로 매우 저렴하여 비용면에서도 유리한 상품이라고 추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