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커피를 마시는 중년의 경우 오래 살 수 있다는 연구가 나왔다.

스페인 나바라병원 아델라 나바라 교수팀이 지난 8월 유럽심장학회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매일 4잔의 커피를 마시는 것이 향후 십 년간 사망 위험을 64%까지 낮춰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지중해 지역에 거주하는 평균 연령 37.7세의 중년 2만 2500명을 대상으로 약 10년간 추적 조사했다. 10년 동안 337명의 참가자가 사망했으며, 하루에 최소 4잔의 커피를 마시는 참가자는 커피 섭취가 전혀 없거나 거의 섭취하지 않은 사람들보다 사망률이 64% 낮았다. 매일 2잔 섭취할 경우 22% 낮았다.

▲ 출처=이미지투데이

연구팀이 성별이나 연령이 커피 섭취량과 사망률 간 연관성에 영향을 미쳤는지 여부를 조사한 결과, 커피 섭취량과 연령 사이에 유의한 상호 작용이 있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하루 2잔 커피를 마신 45세 이상의 참가자는 사망 위험이 30%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45세 미만군에서는 별다른 연관성이 나타나지 않았다. 연구팀은 커피 섭취가 면역 체계를 강화시킬 수 있다고 봤다. 

연구를 주도한 나바로 박사는 “이번 연구를 통해 전 세계에서 많이 섭취하는 음료 중 하나인 커피 섭취와 사망 위험간 연관성을 발견했다”면서 “특히 45세 이상인 사람에게서 연관성이 두드러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연구는 매일 4잔의 커피를 마시는 것이 건강한 식단 일부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했다”고 덧붙였다.

중년 男 믹스 커피 섭취 시 대사증후군 발생 위험 2배…하루 칼로리도 높아
이 외에도 커피에 함유된 성분이 항산화 효과를 나타내 심장질환 발생 위험을 낮추는 등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많이 발표됐다. 커피가 우리 몸에 이로울 수 있다고 하지만 중년 남성이라면 주의해야 할 습관이 있다. 바로 ‘다방커피’ 섭취는 줄이는 것이다. 커피·설탕·프림이 한 봉지에 모두 든 커피믹스를 하루 3잔 이상 즐기는 중년 남성은 커피만 든(블랙커피) 봉지커피를 마시는 중년 남성에 비해 대사증후군 발생 위험이 2배 더 높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기 때문이다.

대사증후군은 비만·고혈압·고혈당·고지혈증·동맥경화 등 여러 질환이 한꺼번에 나타나는 상태를 말한다.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이 지난 8월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신한대 식품조리과학부 배윤정 교수팀이 2012∼2015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원자료를 이용해 64세 이하 성인 남녀 5872명(남 2253명·여 3619명)의 블랙커피와 커피믹스 섭취 정도에 따른 건강 영향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 출처=이미지투데이

연구팀은 설탕·프림을 전혀 넣지 않은 봉지 블랙커피 섭취자와 커피·설탕·프림이 섞인 커피믹스 섭취자를 하루 섭취 횟수에 따라 네 그룹으로 나눴다. 설탕만 든 봉지커피와 프림(커피 메이트)만 든 봉지커피를 즐기는 사람은 제외됐다.

연구 결과 하루 2잔 이상 커피믹스를 마시는 40∼64세 중년 남성은 블랙커피를 즐겨 마시는 중년 남성보다 대사증후군 발생 위험이 두 배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9∼39세 청년층에선 남녀 모두에서 어떤 커피를 마셨느냐에 따른 대사증후군 유병률 차이가 없었다. 이는 40∼64세 여성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연구팀은 중년 남성에서 커피믹스를 많이 마실수록 대사증후군 발생 위험이 높아지는 것은 커피믹스에 첨가된 분말크림 탓일 것으로 추정했다. 실제로 국내에서 유통되는 인스턴트 커피믹스의 성분을 분석한 한 연구에선 커피믹스의 지방 함량이 7∼14%에 달하고 전체 지방 중 혈관 건강에 해로운 포화지방 비율이 99∼100%인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팀은 “2011년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 우리나라 성인 중 하루 2회 이상 인스턴트 커피믹스를 섭취하는 남성과 여성의 비율이 각각 50.9%, 35.9%에 달했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번 연구를 통해 연구팀은 중년층의 커피 선택이 하루 칼로리 섭취 증가와도 관련이 있는 것을 확인했다. 커피믹스를 하루 3회 이상 섭취하는 중년 남성의 하루 총칼로리 섭취량이 2513㎉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는 ▲하루 1∼2회 커피믹스 섭취(2467㎉) ▲하루 1회 이하 커피믹스 섭취(2324㎉) ▲블랙커피 섭취(2278㎉) 중년 남성 순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