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도 정보 인식            출처= 링크트인

안면 인식은 언젠가는, 아마존의 에코 쇼(Echo Show) 같은 스마트 스피커처럼, 카메라로 가동되는 스마트 초인종과 잠금 장치에 개인 식별 장치로 사용될 것이다. 이런 장치가 개인에게 보급되면, 이 장치가 당신을 확인하고, (로그인이 필요 없이) 최신 ‘게임의 왕좌’를 볼 수 있게 해 주거나, 당신의 자녀임을 확인한 후 ‘세서미 스트리트’를 즐길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퀄컴은 이미 전화기가 아닌 제품, 즉 인터넷 연결 카메라에도 스펙트라를 공급하고 있다. 

모든 신기술이 그렇듯이, 안면 인식도 처음에는 마찰을 빚게 될 것이다. 우선 여러 가지 상황에서, 지문 스캔 방식을 사라지게 만들 것이다. 또 안면 알고리즘은 안경, 특히 선글라스를 쓰고 있느냐 아니냐에 따라 기능 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을 것이다. 휴대 전화를 잠금 해제하기 위해 겨울철에 장갑을 벗어야 할 필요는 없어지겠지만, 얼굴 털이나 수염이 변하면 얼굴을 다시 등록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새롭게 생길 수도 있다.

모든 생체 인식 기술과도 마찰을 빚을 수 있다. 본인을 확인하는 데에는 홍채가 얼굴보다 더 확실할 수 있지만, 홍채를 스캔하려면 전화기를 눈에 가까이 대야 한다. 그리고 홍채는 윤곽이 없기 때문에 여전히 정지 이미지(홍채 사진)로 전화기를 속일 수 있다.

또 안면 스캔을 할 수 없는 경우나 얼굴에 무엇인가를 착용하고 있다면(마스크 같은), 안면 인식 대신 코드를 입력해야 할 수도 있을 것이다.

▲ 삼성의 홍채인식           출처= 삼성 뉴스룸

애플의 지문 센서가 상점에서 애플 페이(애플의 아이폰에 적용된 NFC 기능<약 10cm 이내의 근거리에서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는 비접촉식 무선통신 기술로서 스마트폰 등에 내장되어 교통카드, 신용카드, 멤버십카드, 쿠폰, 신분증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음>과 기존 지문 인식 기술 ‘터치 아이디’를 사용해 복잡한 신용카드 번호나 비밀번호 입력을 없앤 간편 결제 서비스)를 통해 결제를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앞으로 애플 전화기는 안면 인식을 통해 결제 처리를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아마도 안면 인식 기술에 관해 가장 놀라운 점은, 그것이 얼마나 빨리 평범한 일상이 될 수 있느냐 하는 것일 것이다. 과거에는 복잡하고 까다로웠던 보안 설정이 그저 기기를 바라 보기만 하면 된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안면 인식은 매우 쉽게 우리 생활에서 당연한 것으로 퍼질 것이다.

그러면 여러 가지 좋은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앞으로 안면 인식이 다중 인증(multifactor authentication)이라고 하는 보다 더 높은 수준의 보안을 제공하게 되면, 우리는 금융 및 온라인 생활을 위험에 빠뜨리는 모든 나쁜 관행(예를 들면 금융 사기, 보이스 피싱 등)에 더 이상 관련되지 않을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이 시스템이 어떤 경우에도 만능이라고 말하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어느 정도 까지는, 전화기 앞에서 매일 아침 미소 짓는 일이 똑 같은 비밀번호를 계속 반복하는 것보다는 훨씬 안전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