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가 포함된 한미일 연합이 도시바 메모리 사업부 인수에 성공한 가운데, SK하이닉스가 28일 경기도 이천에 2000여억원 이상을 투자하는 연구개발센터를 건설한다고 발표했다.

10월 착공하는 연구개발센터는 지상 15층, 지하 5층에 연면적 약 9만㎡ 규모로 이천캠퍼스 M14 공장 옆 부지에 조성돼 4000여명 이상의 인력을 수용한다. 이로써 SK하이닉스는 이천에 집결한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완공은 2019년 9월이다. 연구개발센터가 모습을 드러내면  이천캠퍼스 내 여러 건물에 분산된  미래기술연구원과 낸드 개발사업부문의 인력들이 한 공간에 모일 수 있다.   SK하이닉스는 이를 통해 소통과 협업을 강화하여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더 효율적인 연구개발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연구개발동 조감도. 출처=SK하이닉스

 SK하이닉스는 세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기술역량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올 한 해 동안 1000명 이상의 채용을 예정하고 있다. 향후 연구개발 인력도 지속 확대할 계획이며, 연구개발센터는 추가적인 근무 공간 확보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SK하이닉스는 메모리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연구개발 투자를 지속 강화하고 있다. 2012년 SK그룹 편입 직후 8000억원인 연구개발(R&D) 투자액은 꾸준히 증가해 지난해 2조 1000억원을 집행했다. 올해 상반기에도 이미 1조1000억원 이상의 연구개발비를 집행했으며, 메모리 반도체 시장 장악을 위한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