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중국자본의 해외 투자 규제에 나선다. 이는 특권층의 자산 빼돌리기나 금융 부실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중국 공산당 1세대 원로의 자제들인 ‘태자당’(太子党) 기업인들이 국부 유출을 주도한 것과도 무관하지 않다. 시진핑 정부는 계속해서 금융 규제를 강화하며 중국 국내 자산의 해외 반출을 억제할 것으로 보인다.

산은경제연구소는 18일 발간한 보고서에서 중국 정부의 해외 투자 규제로 국내 부동산 업계와 콘텐츠 업계에도 영향이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상무부와 인민은행은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8월까지 중국 기업의 해외 투자를 제한하고 해외 계열사 설립에 대해서도 규제를 강화하겠다고 수 차례 밝혔다. 특히 부동산, 호텔, 문화콘텐츠 분야에 대한 중국 정부의 심사가 강화된다. 인민은행과 외환관리국은 해외 투자 신청 기업들의 부채비율과 재원 조성 출처, 자금 용도 등을 세밀하게 분석하겠다고 지난달 말 발표했다.

해외 투자를 주도한 민간 회사들은 이미 대거 된서리를 맞았다. 중국 은행업감독관리위원회(이하 은감회, 银监会)는 지난 5일 해외 투자가 잦은 안방(安邦)그룹과 포선파마(FOSUN Pharma), 완다그룹 등에 대출을 해 준 은행들에 대해 특별 검사를 했다. 명목은 은감회의 ‘리스크 점검’이었지만 사실상 태자당 계열과 관련이 있는 기업들에 대한 규제라는 게 중국 금융업계의 평가다.

완다그룹의 주가는 지난 6일 33.1% 하락하는 타격을 입었다. 완다그룹 자회사인 완다시네마는 지난 7월 4일 주식 거래가 정지됐다.

해외 송금 기준도 강화되고, 해외 대출 잔액도 전면 규제된다. 중국 외환관리국은 해외 송금 승인 기준을 5000만 달러(한화 600억 원)에서 500만 달러로 하향 조정했다. 또 중국계 은행들이 해외 기업에 대출을 해 줄 경우에도 전년도 자기자본의 30%를 넘지 못하게 했다.

중국 정부는 ‘무분별한 해외 투자를 막겠다’는 입장이다. 이미 몇몇 부유층들은 높은 가격 프리미엄을 감수하며 해외 자산을 매입하고 있다. 홍콩에서는 캐나다, 호주 등으로 떠나는 부호들의 비율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규제 탓에  해외직접투자도 줄었다.  올해 상반기 중국 기업의 해외 직접 투자액은 482억달러(한화 57조 8000억 원)로 전년 대비 46% 줄어들었다. 해외 기업 인수합병(M&A) 규모도 657억달러로 절반 넘게 감소했다. 부동산, 호텔, 건설업처럼 규제가 강화된 업종들은 4억 달러에 그쳤다. 전년 동기 대비 93% 내려앉은 수치다.

산은경제연구소는 중국 자본이 많이 진출한 국내 호텔업계, 부동산업계, 콘텐츠업계에도 이번 규제의 영향이 클 것으로 전망했다. 산은경제연구소는 “차이나머니가 대거 유입된 분야들은 투자 수요가 줄어들면서 자산 가격이 급락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경남 창원지역에서 유료방송을 경영하다 매각한 A사 대표는  “국내 지역 민방들의 경우 중국 자본이 100% 보유하고 있는 경우도 많고, 방송업계의 여러 영역을 중국 투자자들이 섭렵하고 있다. 이번 투자 규제 조치로 타격이 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화이브라더스나  초록뱀미디어 같이 중국 자본이 소유했거나 최대주주인 기업들도 이미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