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INVEST > 금융상품 박사되기
다시 조명받는 ‘삼바펀드’...1년 수익률 28.57%[금융상품 박사되기] KB자산운용,‘브라질증권펀드’...시장친화 개혁정책,원자재 값 상승등으로 회복가속

정치적 리스크로 크게 흔들리던 브라질시장이 최근 테메르 대통령의 강한 개혁의지와 정부 재정개혁및 투자환경 개선 등 시장 친화적인 정책 시행에 따라 브라질 국채와 물가가 안정세를 유지하고 주가가 사상 최고치를 돌파 하는 등 ‘삼바경제’가 안정세를 회복하며 글로벌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글로벌 투자자들은 브라질의 주식과 채권에 대한 ‘스트롱 바이(Strong Buy)’ 입장을 유지하고 더불어 국내의 브라질 시장에 투자하고 있는 각종 투자상품의 수익률도 빠른 속도로 회복되며 추가적인 투자자금을 끌어들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국내 자산운용사가 판매하고 있는 브라질 시장에 투자한 상품중 눈에 띄게 호실적을 올리고 있는 상품은 KB자산운용의 ‘브라질증권펀드’이다.

▲ (자료: Bloomberg, KB자산운용)

이 펀드는 세계적인 농업대국이며 철광석 수출 세계 2위(전세계 철광석 공급량의 24%를 수출),소고기 수출 세계 1위, 대두 생산 세계 3위인 거대시장 브라질과 브라질관련 해외주식에 주로 투자하여 브라질관련 주식시장의 상승에 따른 수익을 추구하고 있다.

이 상품의 투자전략은 Top-down 방식에 의거하여 섹터나 특정 테마에 대한 비중을 결정한 후 Bottom-up 방식으로 종목을 선정한다. 1차 정량분석으로 유니버스를 구성하고 메크로 및 기업분석으로 모델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리스크 관리 및 최적화 모델로 최종 포트폴리오를 선정한다.

▲ (자료: Bloomberg, KB자산운용)

투자자산의 포트폴리오는 리서치를 바탕으로 한 투자 프로세스에 따라 정량적 분석을 바탕으로 풍부한 경험의 현지 리서치 조직의기업분석을 통해 벤치마크에 구애 받지 않고, 대외변수보다 브라질 경제 성장과 개별 기업의 실적에 주목,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투자한다.

또 펀드의 리스크 관리시스템은 단일 종목 투자한도 10%, 단일업종 투자한도 30% 제한 룰을 지키며, 포트폴리오 변동성과 Tracking error 측정 관리하며 일간 리스크 모니터링과복합적인 컴플라이언스 모니터링 프로그램 가동하여 리스크를 관리한다.

이 상품의 특징은 종목 집중도가 높은 Long-only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현지 운용사의 리서치 풍부한 리서치 경험을 바탕으로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며 엄격한 기준으로 리스크를 관리하는 것이다.

투자자산의 포트폴리오 구성 현황은 지난 7월3일 기준으로 지역별로는 남미 시장에 100% 투자하고 있으며 자산구성은 해외주식 87.42%, 유동성자산에 12.58% 편입되어 있다.

기간중 운용수익률을 살펴보면 펀드평가사 제로인에 따라 지난 9월11일 기준으로 1개월 수익률은 12.09%, 3개월 25.52%, 6개월 15.49%, 1년 28.57%, 2년 83,88%, 3년 -4.65%의 수익률을 기록하며 수익성 회복세가 빨라지고 있다.

한편 KB자산운용 마케팅 관계자는 “이 펀드는 라틴아메리카의 중심국가이고, 남미 경제규모의 39%를 차지하고 있으며, 약 2억의 인구와 세계 8위의 경제대국인 브라질에 투자하는 상품“ 이라며 "과거에 주요수출품인 철광석과 브렌트유의 가격하락으로 브라질 경제가 침체되어 경제가 수출 중심의 경제구조로 취약한 경제 펀더멘탈의 취약성을 보이며 2014년 이후 연속 마이너스 역성장을 보여왔다. 그러나 2016 리오 올림픽이후 국제 원자재가격 회복과 정부의 연금과 노동개혁을 통해 ‘삼바경제’가 되살아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아직 브라질시장이 완전히 안정단계에 있지않고 정치적리스크가 완전히 해소되지 않은점과 주식시장은 여전히 글로벌 및 이머징마켓 대비 낮은 회복세이므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할 것을 권한다”고 조언했다.

<집합투자증권의 개요>

자투자신탁의 투자목적: 이 투자신탁은 브라질 및 브라질관련 해외주식에 주로 투자하여 브라질관련 주식시장의 상승에 따른 수익을 추구한다. 그러나, 이 투자신탁의 투자목적이 반드시 달성된다는 보장은 없으며, 이 투자신탁과 관련된 어떠한 당사자도 투자원금의 보장 또는 투자목적의 달성을 보장하지 아니한다.

투자전략: 이 투자신탁은 집합투자자산의 90% 이상을 브라질 관련 해외 주식에 주로 투자하는 KB브라질 증권모투자신탁(주식)에 투자한다.

<상품 안내>

펀드명 : KB브라질증권자투자신탁(주식)A

펀드유형 : 해외 (주식)형, 개방형, 추가형, 모자형

펀드설정액 : 246억원(에프앤가이드)

설정일 : 2007년10월16일

총보수 : 연 1.82% (운용 0.85%, 판매 0.875%, 기타 0.095%)

선취판매수수료 : 납입금액의 1%

환매수수료 : 30일 미만: 이익금의 10%

위험수준 : 매우 높은 위험(6단계 중 1단계)

환매방법 : 17시이전신청→ 제4영업일 기준가격으로 제8영업일에 지급함

17시이후신청→제5영업일 기준가격으로 제9영업일에 지급함

자산운용사 : KB자산운용(주)

주소: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여의대로 70 24층(여의도동, 신한금융투자타워)

▲ (자료: Bloomberg, KB자산운용)

<투자자 유의사항>

▲집합투자증권은 운용결과에 따라 이익 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책임은 투자자에게 귀속된다.

▲집합투자증권을 취득하시기 전에 투자대상, 보수, 수수료 및 환매방법 등에 관하여 (간이)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 보고 의문이 있을 경우에는 판매사나 자산운용사에 직접 문의하여 확인후 신중하게 투자해야 한다

▲펀드의 수익률은 세금공제 전의 수익률이므로 투자자(수익자)가 환매(출금)하는 경우 실제 실현수익률과는 세금만큼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며 외화자산의 경우 환율변동에 따라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과거의 운용실적이 미래의 수익률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이 금융투자상품(집합투자증권)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는다.

진종식 기자  |  godmind55@econovill.com  |  승인 2017.09.15  09:46:54
진종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