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플리커

차량 공유 서비스 업체 우버에 대한 이야기는 주로 회사 내 음모, 새 최고경영자(CEO), 여러 건의 법적 조치와 소송 등과 관련된 것들이 많다. 그런데  우버의  다른 측면, 즉 주식 수학(stock-math)이 이목을 끌고 있다. 우버는 상장사가 아니지만  주식 가치가 700억 달러니, 680억 달러니 하는 얘기가 들리는 탓이다. 

미국의 일간 워싱턴포스트(WP)는 최근  우버주식 가치와 관련, "그런 숫자에 대해 심각한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왜냐고? 우버 주식을 거래하는 공개 시장이 없으면  매수자와 매도자의 유일한 관심이 저가에 사서 고가에 파는 것일 뿐일 때 매수 의향자가 매도 의향자의 주식을 얼마에 살지 알 수 없기 때문이라고 WP는 지적했다.

우버의 새 CEO는 18개월 이내에 회사를 상장할 수도 있다고 말했지만 두고 볼 일이다.  현재 우버주식에 대한 냉정한 평가는 최고가와 최저가가 무려 30% 이상 차이가 난다.

WP는 시카고에 본사를 둔 투자 리서치 회사 모닝스타의 뮤추얼 펀드 전문가들에게 어느 주식 펀드들이 우버 주식을 소유하고 있고, 이들이 그 주식을 얼마로 평가하고 있는지 물어보고 이 수치를 알았는데  그들의 평가 차이를 보면 매우 놀랍다고 전했다.

이에 따르면, 가장 높은 가격은 블랙록(BlackRock) 펀드의 주당 53.88 달러다. 이 가격은 가장 낮게 평가하는 모건스탠리의 41.24달러보다 30%나 높다. 블랙록이나 모건스탠리나 어느 회사의 주식이 어느 정도의 가치가 있는지 계산하는데 경험이 풍부하고 세련된 대형 회사들인데, 그렇게 차이가 큰 것이 흥미롭다.

‘뱅가드 투자자를 위한 독립 어드바이저’(The Independent Adviser for Vanguard Investors)’라는 인기 뉴스레터를 발간하는 대니얼 P 위너에 따르면, 뱅가드(Vanguard)는 지난 2월 말에 우버의 주식을 48.77달러로 평가했다가 6월 말에는 41.46달러로 평가해 4개월 만에 15%를 하향 조정했다.

블랙록이나 모건스탠리, 기타 우버 주식을 보유한  12개 펀드들이 계산하는 방식은 우버의 총 가치를 계산한 다음 거기에서 빚 등 채무를 빼고, 그 나머지를 우버의 발행 주식 수로 나눠 구한다고 WP는 설명했다.이들 14개 펀드 중 일부는 이 계산을 자체로 하고 일부는 외부 전문 기관에 의뢰한다.

WP는 우버 주식을 거래하는 공개 시장이 없는 상황에서 뮤추얼 펀드가 내놓는 숫자가 가장 신뢰할만한 수치일 것이라면서 그것은 어떤 이유로든 우버의 가치를 높게 보이려는 우버 찬양론자, 벤처 자본가, 헤지 펀드들과는 달리 뮤추얼 펀드들은 그들이 구할 수 있는 가장 정확한 수치를 사용해야 할 법적 의무가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뮤추얼펀드 회사들의 주식은 주당 순자산 가치(펀드의 순자산을 발행 주식수로 나눈 값)를 기준으로 매매되는 탓이다.   뮤추얼 펀드가 우버 주식 보유 지분에 대해 너무 높은 가치를 부여하면, 펀드 주식을 판매하는 사람들은 마땅히 받아야 할 가격보다 더 높은 가격을 받아 이익이 되겠지만, 펀드 주식을 사는 사람들은 마땅히 지불해야 할 가격보다 더 많은 돈을 지불하는 피해를 볼 수 있다. 반대로 펀드가 우버의 가격을 낮게 평가하면, 판매자가 손해를 보고 매수자가 이득을 얻을 것이다.

따라서 펀드 회사들은 주식시장에서 거래되는 유효한 가격이 없는 우버 같은 주식에 대해  할 수 있는 한 가장 정확한 가격을 제시하는 것이다.

모닝스타가 WP에 보내준 목록은 매우 흥미로웠다.  6월 30일 현재 자료에 따라 우버 주식 5000만주 이하를 보유하고 있는 50개 펀드들의  우버 주식 총 가치는 23억 6000만달러로 평가됐다. 이를 보유 주식 수로 나누면 주당 평균 가격은 47.20 달러다. 이들 펀드들이 보유한 총 주식 자산의 0.4%가 우버 주식이었다(이 50개 펀드들이 미국 내에서 운영하고 있는 자산 총액은 5364억 달러였다).

우버의 주식이 가장 집중된 펀드는 풋넘 이쿼티 스펙트럼 A(Putnam Equity Spectrum A)로 운영 자산의 4.6%를 차지했다. 풋넘의 우버 주식 추정 가격은 주당 43.89 달러로 가장 낮은 평가액과 가까웠다. 우버의 주식 비중이 가장 적은 펀드는 피델리티 에셋매니저 20% 펀드(Fidelity Asset Manager 20 % Fund)로 운영 자산의 0.02%를 차지했으며, 추정 가격은 48.77 달러로 평균을 조금 웃돌았다.

이처럼 우버의 주식 가치는 평가하는 전문가들 사이에서 크게 차이가 난다.  WP는 우버 발행 주식을 안다면   블랙록의 수치를 사용해 계산한 우버 주식 가치가 모건 스탠리의 수치를 사용해 계산한 값보다 30.6%가 더 높은 지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