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동물복지형 축사가 의무화되고, 계란에는 농장별 사육환경을 표시하게 된다. 또  2019년부터는 쇠고기와 돼지고기에 적용되는 축산물 이력제가 닭고기와 계란에도 적용된다.

31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은  30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이 같은 내용을 보고해 확정했다. 

또 영농 일자리를 만들어 내기 위해 ‘청년 농업인 영농 정착 맞춤형 지원제도’도 도입된다. 청년 농업인들이 매월 생활비 100만원가량을 지원 받고 농촌에서 제대로 창업을 할 수 있도록 판로와 설비 기반, 농법 등에 대한 컨설팅이 이뤄질 전망이다.

농식품부는  10월부터 평창동계올림픽을 대비해 축산물 검사를 강화할 방침이다. 10월부터 조류 인플루엔자(AI) 방지를 위한 방역을 하며 축사들을 검사한 후 의심되는 농장에는  119처럼 한 시간 안에 출동하는 시스템도 가동된다.

동물복지형 농장은 설비 자금이나 직불금 지원 등이 이뤄진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이코노믹리뷰 통화에서 “기존 농장은 무창계사(닭 한 마리당 차지하는 면적이 넓고 케이지가 개방되어 있는 닭장) 설치를 지원하고, 이미 동물복지형 사육을 하고 있는 농장들에게는 설비 현대화 자금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계란 유통 센터를 통한 수집, 판매가 의무화되며  복잡한 난각 코드도 정리된다.

정부는 또 청년 농업인들이 안심하고 귀농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고, 농촌 일자리를 늘리기 위한 대책도 모색하기로 했다. ‘청년 농업인 영농 정착 맞춤형 지원제도’가 도입되며 월 100만원의 생활안정자금과 농지, 컨설팅 등이 전격 지원된다.

또 스마트팜 등 4차산업혁명과 농업을 융합할 수 있는 설비들도 적극 지원하며 관련 인력도 양성하기로 했다.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 하고 있는 농업 인턴 제도도 확대된다.  인턴한 사람당 120만원(농가 부담 60만원, 정부 부담 60만원) 을 지원했으나 앞으로는 정부 부담을 더 늘리기 위한 방안이 도출될 것으로 보인다.

또 농업의 6차산업화 지원을 위해 기능성 식품, 가공식품, 바이오 농수산, 첨단 농자재 분야 등으로 창농 지원을 강화해 농식품모태펀드를 폭넓게 지원한다. 6차산업 창업의 경우 신용보증기금 보증한도도 인상된다.

이외에 6차산업 및 응용분야 지원을 위해 반려동물산업, 산림 치유(정원) 산업, 장묘 산업 등의 서비스화 지원이 이뤄지고 원예치료사, 장묘지도사, 나무의사 등의 새로운 직업들이 생겨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도 가능해 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