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이미지투데이

오르가즘을 논할 때는 신체적인 요소가 주로 중심이 된다. 파트너끼리 육체적인 사랑을 나누는 등 신체에 자극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 그러나 여러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신체에 자극을 주지 않고도 오르가즘을 느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도 ‘몽정’한다…수면 오르가즘이란?

남성들은 10대 사춘기 시절 몽정(夢精)을 경험한다. 몽정이란 남성이 잠을 잘 때 신체적 자극 없이도 성적인 쾌감을 느끼고 자신도 모르게 성기에서 정액을 분출하는 현상을 말한다. 몽정은 꿈에서 성적인 쾌감을 느껴야 생기기 때문에 몽정을 할 때 남성들이 꾸는 꿈은 대게 자신의 성적 취향에 맞는 에로틱한 꿈을 꾸는 경우가 많다.

몽정을 하는 것은 남자만이 아니다. 사정을 하진 않지만 여성들도 꿈속에서 오르가즘을 느낄 때가 있다. 미국 킨제이 연구소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45세 여성의 37%가 꿈에서 수면 오르가즘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남녀가 첫 번째 오르가즘을 꿈속에서 경험하는 빈도는 여성이 5%, 남성이 13%였다.

▲ 출처=이미지투데이

여성 오르가즘, 심리적인 영향 많이 받아

데비 허베닉 킨제이 연구소 연구원은 미국 여성주의 매체인 브로들리(Broadly)와의 인터뷰에서 “이 같은 여성의 오르가즘은 심리적인 것”이라고 말했다.

절반에 가까운 여성은 결혼한 이후 정기적인 성생활에서 오르가즘을 경험하지만 10분의 1은 절정에 이르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데비 박사는 무심하고 이기적인 배우자, 절정에 도달하는 방법을 모르는 경우, 여성 스스로 자신의 신체에 대해 자신감이 없을 때 등 다양한 이유가 여성이 오르가즘에 도달하는 것을 막는다고 설명했다. 여성의 오르가즘에는 정신적인 요인이 크게 작용을 한다는 것이다.

때문에 실제로 여성들은 나이가 들수록 자신에 대해 자신감을 갖고 자신의 성적 취향을 알게 되면서 오르가즘을 느낄 수 있게 되는 경향이 있다.

데비 박사는 “여성 오르가즘은 연령과 경험에 더불어 꾸준히 자신을 사랑해주는 정규 파트너와 성관계를 가질 때 경험하기 쉬워진다”고 밝혔다.

▲ 출처=이미지투데이

오르가즘, 결국 뇌 활동의 산물

어떻게 신체적 자극 없이 오르가즘을 경험하는 것이 가능할까? 이는 오르가즘을 제어하는 기관이 궁극적으로 뇌이기 때문에 가능하다. 예를 들어 10대 소년은 간혹 자신의 발기를 제어할 수 없을 때가 더러 있다. 조용하고 진지한 수업시간에 좋아하는 사람을 생각하거나 얼마 전에 본 야한 영상을 생각하며 발기할 수도 있고 분노하거나 깜짝 놀라는 등 성적인 것과 전혀 상관없는 감정을 느낄 때도 발기할 수 있다. 이는 오르가즘을 느끼기 전단계인 각성이 육체적인 접촉보다 두뇌에 의해 지배받고 있다는 증거다. 그러나 남성이 나이를 먹으면서 무의식적인 오르가즘을 통제하려 하고 육체적인 사랑에서 오르가즘을 경험하기 때문에 이처럼 당황스런 각성의 빈도는 줄어든다.

여성은 안타깝게도 평생 남성보다 육체적인 사랑에서 오르가즘을 경험하기 힘들다. 여성의 오르가즘은 대부분 심리적인 상상에서 멈춘다. 이 때문에 여성이 경험하는 수면 오르가즘은 나이가 들수록 증가하게 된다.

▲ 출처=이미지투데이

수면 오르가즘, 잘 느낄 수 있는 방법 있을까?

오르가즘 가뭄 상태를 경험하는 여성들에게 수면 오르가즘이 해답이 될 수 있을까. 안타깝게도 아직까지 수면 오르가즘을 오게 만드는 구체적인 방법을 아는 사람은 없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여성은 깨끗하고 편안한 장소에서 안정감을 느낄 때 오르가즘을 경험할 확률이 크다. 뉴욕의 정신과 의사인 바바라는 영국의 여성 매체 더드브리프(The Debrief)와의 인터뷰에서 수면 오르가즘을 느끼기에 이상적인 시기는 아침이다. 가벼운 렘수면 단계에서 수면 오르가즘을 느끼기 쉽고 이 상황이 그대로 이어져 에로틱한 각성상태에서 깨어날 확률이 크다. 또 증명된 바는 없지만 수면 오르가즘을 자주 경험하는 여성은 운동을 격렬하게 한 후 완전히 피곤한 상태에서 성기에 약간의 압박이 가해지는 엎드린 자세에서 잤을 때 평소보다 수면 오르가즘을 더 잘 느낄 수 있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