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공유 자전거 서비스 업체 '모바이크'가 23일 일본 삿포로에서 서비스를 개시한 이후 국내에도 진출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지방자치단체가 낸 유사한 사업 공고에 모바이크 등 중의 공유자전거 서비스 업체가 참여의사를 타진하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수원시 지난 4월 ‘수원시 무인대여 자전거 민간사업자 유치 공고’를 낸 데 이어 7월에 변경된 내용을 다시 공고했다.  이 사업은 수원시 전역에서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수원시민에게 근거리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고 도심 교통체증을 줄이는 한편  환경오염도  감소하는데 기여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 중국 모바이크 서비스 관련 사진.출쳐=모바이크 홈페이지

수원시가 공고를 낸 ‘스테이션 없는 무인대여 자전거 시스템’은 위치파악시스템(GPS), 자동잠금해제, 빅데이터 분석 등 첨단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결합한 자전거 대여·반납 체계러 모바이크 서비스와 거의 유사하다.

GPS가 장착된 자전거는 언제 어디서든 대여. 반납할 수 있어 자전거 거치대, 키오스크(무인 정보안내시스템)가 필요 없다. 무인대여 자전거 사업 의향이 있는 사업자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수원시는 3000대 이상 운영을 권장하고 있다.

민간사업자는 시설 투자를 하고 대여 사업을 직접 한다. 수원시의 재정지원은 없고, 운영수익금은 전액 사업자 몫이다.

▲ 수원시 무인 자전거 사업자 공고.출처=수원시 홈페이지

이에 대해  수원시 도로관리과 관계자는 "무인대여 자전거 민간사업자 유치에  참여의사를 밝힌 업체가 몇 개 있다”면서  “사업 참여 대상에는 국내 사업자 외에 중국 기업들도 있다”고 밝혔다. 그는 '중국기업이 모바이크와 오포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중국 업체들은 문의만 할 뿐 서류 제출은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중국 공유자전거 시장이 커지면서 발생한 자전거 훼손문제나 주차 관련 시민들의 안전문제에 대해서는 이 관계자는 “거치대 확보와 주차라인으로 안전을 확보하겠다”면서  “안전 확보와 무인자전거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자전거 주정차 구획을 버스 정류장, 대형 상가, 주거 시설을 중심으로 지원할 계획이며 900여곳의 후보지를 선별 중”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