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방송사에 전운이 맴돌고 있다. 방송 공공성을 둘러싸고 연이은 파열음이 나오고 있고 그 여파가 연말로 예정된 지상파 재허가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진앙지는 MBC다. 언론노동조합 MBC 본부는 23일 방송문화진흥회 고영주 이사장과 김장겸 사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블랙리스트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라는 주장이다. 블랙리스트는 사측이 일부 인력을 불순세력으로 규정해 정리한 문건이며 MBC 노조는 이를 기반으로 사측이 부당한 노동행위, 보도통제에 나섰다고 비판하고 있다.

총파업도 예고되어 있다. 아나운서 27명, 보도국과 비보도국 소속 기자 146명 등 MBC 거의 대부분의 직군 인력이 제작거부에 나섰고 24일부터 29일까지 총파업 찬반투표가 이뤄진다.    파업은 기정사실로 굳어지는 분위기다. 현실이 되면 2012년 170일 파업 이후 5년 만의 총파업이다.

 MBC 사측은 노조의 주장을 일축하고 있다. MBC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노조가 정치권력과 결탁해 합법으로 선임된 경영진을 몰아내려고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의 명분없는 파업을 규탄하고 특정 정치단체의 압력에 굴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는 방송의 공적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 올해 말 예정된 지상파 방송사 재허가에서 심사 가이드라인을 꼼꼼하게 만들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방송통신위원회는 2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합동으로 열린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지상파 방송사 재허가 심사 때 보도, 제작의 중립성과 자율성을 집중적으로 들여다 볼 것"이라면서 "송사의 부당 해직이나 징계를 방지하기 위한 인력운영 상황도 살피겠다"고 밝혔다.

지상파 재허가 심사에서 보도제작의 중립성과 부당 해직, 징계를 방지하기 위한 인력운영 상황을 살피겠다는 방통위의 업무보고는 MBC를 중심으로 지상파 방송사 전반에 몰아치고 있는 최근의 파열음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상황에 따라 현재의 상황이 지상파 재허가 심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언론개혁시민연대 등을 위시한 11개 언론단체는 이날 공동성명을 내어 지상파 방송사 재허가 심사의 투명성을 강조하며 그 과정에서 시민 참여를 확실하게 보장해 정부의 방송공공성 의지를 보여달라고 주문했다.

이들은 "재허가 심사의 목표와 방식이 획기적으로 바뀌어야 한다"며 "변화의 핵심은 시민참여와 소통"이라고 강조했다. 나아가 "지상파 재허가 심사에 돌입하며 방통위는 시청자 의견접수 공고문을 냈으나 의견제출 방식만이 간단히 적혀있는 단 2쪽짜리 문서에 불과하다"면서 "시청자 의견청취 기간을 연장하고 시민들이 좀 더 쉽게 의견을 제출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한편 평가에 근거가 될 수 있는 자료 들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재허가 심사 과정 전반에 걸쳐 구체적인 시민참여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