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 상승기에는 상승 수익과 콜옵션 프리미엄으로 수익성을 극대화하고, 주가 하락시에는 매월 확보해놓은 콜옵션 프리미엄 수익을 활용해 지수 하락때도  안정적 수익달성을 이루게 구조화된 커버드 콜 펀드에 자금이 몰리며 투자자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 상품은 신한BNPP 자산운용의 ‘신한BNP커버드콜펀드’로 지난 2016년 5월에 출시되어 15개월 만에 수탁고 1조2780억원을 끌어모았다.

신한BNPP 커버드콜펀드(Covered call fund)는 KOSPI200 주식 매수와 등가격(ATM) 콜옵션 매도로 매월 프리미엄을 확보하면서 주가 등락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되는 구조로 설계된 펀드이다. 주가 상승시에는 프리미엄만큼의 수익이 발생하고, 하락시에는 매월 확보하는 프리미엄이 수익률하락의 완충 역할을 함으로써 위험을 낮추도록 구조화하여 박스권 횡보장세와 완만한 하락장에서 콜옵션 프리미엄만큼 추가 이익을 낼 수 있다.

예를 들어 1만원짜리 A주식을 사놓고 같은 주식을 1만1000원에 살 수 있는 권리(콜옵션)를 매도한다면 주가가 1만1000원을 넘었을 때의 차익을 포기해야 하지만, 1만1000원 미만에서 움직일 때는 콜옵션 판매가격만큼 추가 이익을 얻게 된다.

  (자료: 신한BNP파리바 자산운용)

전문가들은 올해 커버드콜 펀드에 투자금이 몰리는 이유를 지난 연초부터 코스피가 7개월 연속 상승함에 따라 향후 지수 하락시 이익 발생이 기대되는 커버드콜 펀드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이 늘어났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커버드콜 전략을 활용하면 코스피200 지수를 추종하면서도 콜옵션(미리 정해진 가격에 살 수 있는 권리)을 매도해 지수가 떨어질 때도 이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커버드콜 펀드가 투자자들의 사랑을 받는 또 하나의 이유는 대부분의 수익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점이다. 일반 주식형펀드, 주식혼합형 펀드는 국내 주식의 매매차익만 비과세 혜택을 받지만 커버드콜 펀드는 주식 매매차익뿐 아니라 콜옵션 매도 프리미엄도 비과세가 적용된다. 1000만원을 투자해 8%의 수익을 냈다면 수익금 80만원에 세금이 부과되지 않고 고스란히 수익을 챙길 수 있다.

투자자산의 포트폴리오(자산구성) 구성을 보면 지난 6월30일 현재 주식비중이 54.13%, 채권이 7.08%, 예금- 현금 등 유동성 자산 비중이 41.12%로 구성되어 있다.

이 펀드의 기간 운용수익률을 살펴보면 8월22일 기준으로 1개월 수익률은 –1.73%, 3개월 1.58%, 6개월 4.36%, 1년 수익률은 10.46%, 연초 이후 6.66%, 설정일 이후 수익률은 15.25% 등 매우 양호한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한편 박문기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퀀트운용팀장은 "커버드콜 펀드는 수익확보를 기본 목표로 저성장·저금리 상황에서도 꾸준히 수익을 쌓을 수 있는 중위험·중수익 상품이다” 면서"불확실한 주가 상승이익을 펀드에 구조화하여 주가 하락시에 안전장치(콜옵션)를 통해 프리미엄 만큼 수익을 얻고 상승기에 회복이 빨라 추가적인 수익을 얻게되므로 안정적인 투자성향의 투자자들에게 적합하다"하고 그는 "다만 이 상품은 단기간에 주가가 급락할 경우 프리미엄이 상쇄되어 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우려도 있으므로 급락 후 회복기까지 인내심을 갖고 긴 호흡으로 투자해야 적정한 수익을 올릴 수 있다. 또 대부분의 수익이 비과세 대상이라 세테크 효과도 볼 수 있지만 배당수익과 해외투자수익은 과세 대상이 되는 점은 알고 투자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 '커버드콜펀드' 장기투자 효과(자료: 신한BNP파리바 자산운용)

<집합투자기구의 개요>

투자목적 : 이 집합투자기구는 주식 및 주식관련파생상품에 주로 투자하는 모투자신탁을 법 시행령 제94조제2항제4호에서 규정하는 주된 투자대상자산으로 하여 수익을 추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투자전략

기본 운용전략 : 이 투자신탁이 투자하는 모투자신탁은 투자신탁재산의 대부분을 주식 및 주식관련파생상품 등에 주로 투자한다. 또한 국채, 통안채, 우량 회사채 등 채권 및 채권ETF에도 투자할 계획이다.

(1)커버드콜 운용 전략

- 주식, 지수선물, ETF 등을 활용하여 KOSPI200지수와 유사한 성과를 추구하면서 동시에 콜옵션을 매도함으로써 옵션 프리미엄을 확보하여 안정적 수익 확보를 추구한다.

- 매달 만기일 이전에 최근 월물 ATM(지수와 유사한 행사가격) 콜옵션 매도로 롤오버를 수행할 예정이다.

(2) 채권운용전략

- 투자신탁재산의 90% 이하에서 국채, 통안채, 우량 회사채 등 채권과 채권ETF에 투자할 수 있다.

  (자료: 신한BNP파리바 자산운용)

<상품 안내>

펀드명칭 : 신한BNPP커버드콜증권자투자신탁[주식혼합-파생형](종류A1)

펀드설정일 : 2016년5월11일

펀드유형 : 증권형(혼합주-파생상품),개방형, 추가형, 모자형

설정액 : 7557억원

총보수 : 연 1.24%

               운용보수= 0.5%, 판매보수= 0.7%, 기타보수= 0.04%

선취보수 : 1.00% 이내

위험등급 : 높은 위험(6단계 중 2단계)

주요투자위험 : 증권등 가격변동위험, 시장위험, 파생상품 투자위험, 커버드콜 전략으로 인한 위험, 시장대표지수수익률과 펀드수익률과의 괴리위험, 롤 오버위험, 콜옵션 거래량 제한에 따른 위험

환매방법 : ▲15시30분 이전 신청시 ->제3영업일 기준가격으로 제4영업일에 지급함

                    ▲15시30분 이후 신청시 ->제4영업일 기준가격으로 제5영업일에 지급함

자산운용사 : 신한 BNP파리바 자산운용 ㈜

                    주소: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대로 70 신한금융투자타워 18,19층

  (자료: 신한BNP파리바 자산운용)

<투자자 유의사항>

►집합투자상품은 운용결과에 따라 이익 또는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결과는 투자자에게 귀속된다.

►투자희망자는 투자를 결정하기 전에 투자대상,환매방법, 보수 등에 관해 집합투자규약, (간이)투자설명서를 읽어보고 의문사항은 반드시 판매회사나 자산운용사에 전화하거나 직접 문의하여 확인한 후 투자를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과거의 수익이 미래의 수익을 보장하지 않는다.

►외화표시 자산에 투자하는 경우에는 투자대상국의 시장,정치,경제상황과 환율변동 등에 따른 위험으로 자산가치가 변동되거나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예금자보호대상 여부- 보호대상이 아님>

이 상품은 예금보험공사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보호하지 않는 상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