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NK부산은행, 삼성액티브자산운용, 현대카드, 신한생명 제공)

■ 부산은행, 2030세대 특화 '청춘공감 적금'출시

BNK 부산은행은 2030세대를 위한 특화 상품 ‘BNK 청춘공감 적금’을 출시했다.

이 적금은 만 18세부터 만 39세 이하 고객이라면 누구나 가입 가능하다. 가입 금액은 최소 5만원 이상 최대 100만원 이하, 가입 기간은 12개월 이상 36개월 이하로 1인당 가입 좌수에는 제한이 없다.

기본 이율은 가입 기간에 따라 1.60%~1.80%로 각종 우대이율을 더하면 최대 2.40%~2.60%까지 이율 적용이 가능하다.

우대이율은 입학, 취업, 창업, 결혼, 출산 등 ‘청춘공감 이벤트’ 발생시 0.20%, 거래실적에 따라 0.60% 등 최고 0.80%를 추가로 제공한다.

■ 삼성액티브자산운용,‘삼성 착한책임투자 펀드’ 출시

삼성액티브자산운용은 재무적 성과와 더불어 환경과 사회, 지배구조 등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요소를 정량 평가해 ‘착한기업’에 투자하는 '삼성 착한책임투자 펀드'를 출시했다.

책임투자(SRI, Sustainable and Responsible Investment)란 기존의 재무 요소 평가뿐만 아니라 비재무적 요소인 E·S·G 평가, 즉 친환경(Environment), 사회적 책임(Social Responsibility), 지배구조(Governance) 등에 대한 평가를 함께 고려하는 투자방식이다.

삼성 착한책임투자 펀드는 E·S·G 평가 항목과, 기업의 투자 및 재무 활동의 효율성을 평가해 궁극적으로 내재가치가 우량한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다. E·S·G 평가 결과에 따라 하위 등급의 기업들을 투자 종목군에서 제외하고 나머지 종목 중에서 현금흐름, 배당수익률, 주주구성 등 재무 지표에 따른 평가점수를 합산해 최종 약 50여개 기업에 투자한다.

E·S·G 평가는 외부자문기관인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의 자문을 받아 진행한다. 환경(E) 측면에서는 친환경 경영을 위한 전략과 조직, 경영 성과를 평가하고, 사회적 책임(S)은 근로자나 협력사 및 경쟁사, 넓게는 지역사회와의 이해관계 등이 평가 대상이다. 지배구조(G) 부분은 주주의 권익 보호, 이사회나 감사기구 등이 기업 평가 항목에 포함된다.

삼성 착한책임투자 펀드 수수료는 A클래스가 선취판매수수료 1.0% 이내이며 환매수수료는 없다. 펀드 연 보수는 1.32%이며, C클래스 기준 연 1.66%다.

■ 현대카드, 챗봇 서비스 ‘현대카드 버디’ 출시

현대카드는 인공지는 챗봇(Chatbot) 서비스인 ‘현대카드 버디(Buddy)’를 출시했다. 이 서비스는 카드 혜택과 궁금한 점을 실시간으로 상담해주는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다.

현대카드 버디는 질문 의도에 따라 카드 혜택, 맞춤카드 추천, 금융 서비스뿐만 아니라 슈퍼콘서트, 라이브러리 등 현대카드 사용에 관한 정보를 알려준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다양한 표현방식으로 ‘M3카드 영화관 혜택 뭐 있어?’라는 질문을 하면, 버디는 그 의미를 파악해 M포인트 사용, 플래티넘 할인 혜택 등 현대카드M3 에디션2 상품을 이용할 때 누릴 수 있는 영화관 혜택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 준다.

질문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기능은 IBM 왓슨(Watson)의 자연어 처리 기술을 활용했다.현재 현대카드 버디는 베타 버전으로, 지속해서 업그레이드 될 예정이다.

또한 현대카드는 ‘피오나’와 ‘헨리’라는 두 종류의 챗봇을 제공해 현대카드와 관련된 질문뿐 아니라 ‘노래해줘’, ‘심심하다’ 등 일상적인 이야기도 나눌 수 있다. 사용자는 자신의 취향에 맞는 챗봇을 선택해 대화하면 된다.

현대카드 회원의 경우 현대카드 앱과 홈페이지 우측 하단에 있는 ‘카드 혜택이 궁금하세요?’를 클릭해 빠르게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현대카드 비회원이라도 페이스북 메신저를 통하면 간편하게 상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 신한생명, 저렴한 인터넷보험 '스포츠&레저 보장보험' 출시

신한생명은 인터넷보험을 통해 저렴한 보험료로 스포츠 및 레저 활동 중에 쉽게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상해를 집중적으로 보장해주는 ‘무배당 신한스포츠&레저보장보험’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보험료를 한번만 납입하면 1년간 보장받는 상품으로 인터넷보험 전용 상품이다. 또한 고객이 직접 가입하는 인터넷보험 특성에 맞게 스포츠 및 레저 활동과 관련된 꼭 필요한 보장만으로 구성하여 보험료를 낮췄다.

가입금액 500만원, 40세 기준으로 연납보험료는 여성 5150원, 남성 1만200원이다. 월납 보험료로 환산하면 여성은 약 429원, 남성 850원으로 일반적인 상해보험보다 매우 저렴하다.

신한스포츠&레저보장보험의 모든 보장은 횟수 제한 없이 폭넓게 보장한다. 보험가입금액 500만원 기준으로 보장내용을 살펴보면, 재해로 인해 수술을 받으면 10만원이 지급된다. 그리고 중대한 재해수술 100만원, 아킬레스힘줄손상 수술은 10만원의 수술비가 나온다. 여기에 중대한 재해수술과 아킬레스힘줄손상 수술은 재해수술 급여금 10만원이 추가되어 중복으로 보장한다. 중대한 재해수술에는 재해로 인한 개두·개흉·개복수술이 해당된다.

이밖에도 재해골절은 5만원의 치료자금을 지급하며, 응급실 내원 1회당 5천원의 진료비를 보장하며 이 보험의 가입나이는 만 19세부터 60세까지 가입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