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와 카셰어링 업체 그린카가 차량 내 개인 환경에 최적화된 IVI(in-vehicle infotainment,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플랫폼 'AWAY'와 이를 적용한 헤드유닛 디스플레이 타입의 하드웨어를 17일부터 공개한다고 밝혔다.

연내 1000대의 그린카에 AWAY를 설치하고 이후 3000대까지 적용 범위를 늘린다는 계획이다.

양사는 지난해 4월 IVI 플랫폼 적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올해 3월 '2017 서울모터쇼'에서 시제품을 첫 공개한 상태다.

▲ 출처=네이버

네이버랩스는 차량 내 미디어와 내비게이션 등의 정보 사용 환경과 운전자의 주행 안전을 고려해 24:9 화면 비율의 '헤드유닛 디스플레이'를 직접 설계제작해 그린카에 탑재했다는 설명이다. AWAY는 네이버 로그인을 통해 빠르게 실시할 수 있으며 전용 내비게이션과 네이버뮤직, 오디오클립, 스포츠라디오 등 오디오 중심의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다. 물론 네이버의 방대한 콘텐츠도 빠르게 사용할 수 있다.

운전에 지장을 받지 않으면서도 필요한 정보나 서비스를 안전하고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도 눈여겨 볼 포인트다. 중요한 정보는 스플릿 뷰(split view) 기능을 통해 두 개의 화면에 최적화된 방식으로 동시에 보여준다.

네이버 CTO 겸 네이버랩스 송창현 대표는 "네이버랩스는 사용자를 둘러싼 공간과 환경을 깊이 이해하고 지능적인 이동성이 만들어낼 수많은 가능성에 주목하며 삶의 가치를 높이는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며 “AWAY 역시 차량 내 공간과 운전자의 이동에 대한 이해를 통해, 더욱 안전하면서도 가치 있는 삶을 만들고자 하는 노력의 결과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