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유행이 금세 왔다가 사라지곤 하는 미국에서 요즘 유행하는 음식은 하와이에서 유래했다는 ‘포케(Poke)’다. 포케는 하와이에서 에피타이저 혹은 메인 요리로 먹는데 잘게 자른 참치 회를 샐러드나 밥 위에 다른 야채와 함께 얹어서 먹는 것으로 맛이나 모양이 회덮밥과 비슷하다.

본래 하와이의 어부들이 갓 잡은 생선 중에서 간식으로 먹기 위해서 잘게 잘라서 섞은 것에서 시작된 포케는 미국 본토에 소개된 지 몇 년 됐지만 최근 갑자기 인기를 누리면서 미국 전역으로 퍼지고 있다.

포케의 급속한 확산의 중심에 포케 전문 프랜차이즈 점포인 포케웍스(Pokeworks)가 있다. 대만 이민자 출신인 케빈 슈와 동생, 그의 친구들이 함께 설립한 포케웍스는 ‘포케 유어 웨이(Poke, your way)’라는 슬로건 아래 고객들이 원하는 야채나 소스 등을 선택해서 자신만의 포케를 만들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포케웍스는 현재 캐나다에 점포 1곳을 포함해서 미국과 캐나다 전역에 총 12개의 점포를 보유하고 있으며 올해 연말까지 총 20개의 점포를 오픈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현재 총 70개 매장을 오픈하기 위한 계획을 세운 가운데 포케의 인기가 높아져서 곧 목표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Pokeworks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