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회사들의 영업실적이 크게 개선되면서 보험주만 섹터로 만든 보험ETF의 수익률이 코스피 수익률을 상회하며 시장에서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ETF(Exchange Traded Funds)는 ‘상장지수펀드’를 말하며 개별 기업의 주가를 추종하지 않고 시장이나 섹터 등의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로 국내시장의 ETF는 코스피200지수, 100지수 등의 지수를 추종하며 인덱스펀드와 주식거래의 장점을 두루 갖춘 투자 상품이다.

따라서 이 펀드는 개별 기업 주가의 등락에 상관하지 않고 추종하는 지수의 오르내림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된다. 즉 추종하는 코스피200지수가 상승할 때는 수익률도 오르고 내릴 때는 그만큼 수익률도 떨어진다.

보험ETF가 추종하는 지수는 보험주 섹터의 지수에 투자하는 펀드이므로 보험회사의 영업성적에 따라 수익률이 상승-하락하게 된다.

‘삼성KODEX보험증권ETF’는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보험주 섹터 상장지수펀드로 최근 주식시장에서 보험주들이 코스피 지수 상승을 견인하면서 '보험 ETF'의 수익률도 동반 상승하며 투자자금을 끌어들이고 있다.

이 보험증권ETF는 'KRX보험' 지수를 추종하며 포트폴리오(자산구성)는 삼성생명, 삼성화재, 동부화재, 동양생명, 메리츠화재, 미래에셋생명, KB손해보험, 코리안리, 한화생명, 현대해상 등 10개의 보험회사 종목으로 구성했다.

'삼성KODEX보험증권ETF'가 높은 수익률을 기록한 것은 포트폴리오에 담긴 대부분의 보험주가 상반기 실적 발표와 맞물려 주가가 급등한 덕분으로 분석되며 특히 업계 시장점유율 1위인 삼성화재는 상반기에 7798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올리며 전년 대비 51.2%가 성장한 우량 실적을 기록했다.

이 펀드의 과거 기간운용수익률을 보면 지난 11일 기준으로 3개월 수익 11.69%, 6개월 16.85%, 1년 21.15%, 3년은 27.31%, 5년 46.55%, 설정일 이후 수익률은 47.02%를 기록하고 있다.

한편 삼성자산운용 ETF컨설팅팀 관계자는 “삼성KODEX보험ETF는 우리나라 보험산업을 대표하는 기업들로 구성된 KRX보험지수의 수익률을 추적하여 투자재산을 운용하는 ETF상품이다“ 며 ”경기회복에 따른 금리인상과 보험제도개선 등에 따라 실적 개선이 이뤄지고 있어 중장기적인 보험업종의 성장과 안정적 수익이 기대된다“ 면서” 특정산업(보험업)에 주로 투자하기 때문에 주식시장 전체의 성과와는 다를 수 있으며 일반 주식형 투자신탁보다 높은 위험을 부담할 가능성이 있으나 다양한 시장 환경변화와 투자대상 종목변경 등에 대응하여 수시 또는 정기적으로 투자 비중과 투자종목을 교체 조정하며 투자위험을 헤지하고 있다." 며 그는 ”향후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에 건강보험의 보장성 비율 확대 정책이 포함되어 있어서 비급여 의료비에 대한 정부의 정책이 보험업종 추가 상승의 조건이 될 것으로 판단되고, ETF상품은 지수의 성과가 투자의 성과로 연결되므로 안정적인 인덱스 성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또한 일반 주식형이나 인덱스펀드보다 운용보수가 저렴하고 주식매도 거래세(0.3%)도 면제되어 거래비용은 낮은 반면 안정적 수익성 제고가 유리한 상품이기 때문에 소액투자로 유망섹터(업종) 투자를 희망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상품이다" 고 설명했다.

▲ (자료: 삼성자산운용 홈 캡처)

<집합투자증권의 개요>

► 투자목적 : KRX Insurance지수(이하 “기초지수”라 한다)를 기초지수로 하여 1좌당 순자산가치의 변동률을 기초지수의 변동률과 유사하도록 투자신탁재산을 운용함을 그 운용목적으로 한다.

►투자 전략 : KRX Insurance지수의 성과를 추적하는 투자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KRX Insurance지수의 구성 종목을 중심으로 투자신탁재산을 운용한다.

※ 비교 지수: (KRX Insurance 지수)ⅹ100%

<상품 안내>

상품명 : 삼성KODEX보험투자증권

펀드유형 : 주식형,개방형, 추가형, 상장지수신탁(ETF)

펀드설정일: 2011년04월25일

총보수 : 연 0.4681%

               판매보수 =  0.05%, 운용보수=0.34%, 신탁보수 = 0.02%, 사무보수 = 0.04%

              기타보수 = 0.0181%

환매방법 : 개인투자자= 장내 매도, 법인투자자= 장내 매도, 환매 청구

환매수수료 : 없음

위험등급 : 높은 위험(6단계 중 2단계)

투자위험 종류 :

특정주식 집중투자위험, 상장폐지위험, 개인수익자의 투자자금회수곤란 위험, 지수산출방식의 대폭변경-중단위험, 추적오차 발생위험

자산운용사 : 삼성자산운용(주)

                       주소: 서울시 서초구 서초대로74길 11 삼성자산운용(16~18층)

포트폴리오(자산구성)

이 상장지수펀드의 자산구성은 8월11일 기준 삼성생명 18.94%, 동부화재 18.88%, 삼성화재 17.96%, 현대해상 13.74%, 한화생명 12.91%, 메리츠화재 5.53%, 코리안리 5.50%, 미래에셋생명 2.11%, 한화손보 1.94%, 동양생명 1.58%로 구성되어있다.

<투자자 유의사항>

► 투자희망자는 상품을 가입하기 전에 투자대상, 환매방법 및 보수 등에 관하여 (간이)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보고 의문사항은 판매회사나 자산운용사에 직접 문의하여 확인한 다음 신중하게 투자결정을 해야 한다.

► 과거의 운용실적은 미래의 수익을 보장하지 아니한다.

<예금자보호 여부- 보호대상 아님>

집합투자상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으며, 운용결과에 따라 투자원금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고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