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괌 포위 공격 위협을 놓고 한반도를 둘러싼 긴장수위가 고조되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청와대에서 조지프 던포드 미국 합참의장을 접견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군사적 해법까지 경고하는 상황에서 문 대통령과 던 포드 합참의장은 한반도 정세 안정을 위한 연합방위태세 강화 등 다각적인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이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이순진 합참의장, 김병주 한미연합사 부사령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던포드 의장을 접견한다. 미국 측에선 빈센트 브룩스 주한미군사령관 겸 한미연합군사령관, 마크 내퍼 주한미대사 대리 등이 함께 자리를 할 것으로 알려졌다.

1박2일 일정으로 방한한 던포드 의장은 문 대통령 접견에 앞서 송영무 국방부 장관 등 군 수뇌부를 만나 한반도 안보 정세를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던 포드 의장이 문 대통령에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달할지 주목된다.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 12일 북한 문제와 관련, 따로 통화를 나눈 만큼 양국간 합의사항을 던포드 의장을 통해 한국정부에 전달할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이다.

청와대 역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간 전화통화를 계기로 북핵 위기 국면이 전환될 수 있을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청와대는 지난 12일 미·중 정상 간 전화통화 직후 3시간여 만에 박수현 대변인 서면 브리핑을 내고 “양국 정상 통화가 최고조 긴장상태를 해소하고 문제해결의 새로운 국면으로 이행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면서 “외교적 노력을 통해 한반도 위기에 대한 평화적 해법 모색을 시작한 것으로 우리가 바라는 방향이 잡혀가는 것이고 의미있는 성과라고 평가한다”고 밝혔다.

미국과 북한 간에는 과거 세 번의 극단적 위기가 있었지만 대화와 협상으로 국면을 돌파한 전례가 있어 미북간 말싸움 수위가 높아지는 것에 정비례해 외교적 해법에 대한 기대 또한 커지고 있다.

미국이 대북 선제타격을 검토한 1994년 북핵 1차 위기 때는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이 평양을 방문해 위기 상황을 넘는데 기여했고 2002년 북한의 우라늄 농축 프로그램 인정 관련 2차 위기 때는 6자회담이 대화와 협상의 ‘물꼬’를 텄다. 2009년 5월 북한이 2차 핵실험을 강행했을 때도 북·미 간 고위급 채널이 가동돼 극적 합의를 이끌어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