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글로벌금융위기 이후 부동산시장이 실수요자 위주로 재편돼 부피가 크고 화려한 아파트보다 작지만 4Bay 등을 통해 공간을 효율적으로 설계한 아파트가 수요자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았다.

하지만 건설사들의 설계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어느덧 특화설계였던 4Bay 구조는 아파트에 당연히 들어가야만 하는 기본적인 요소가 되었다. 이에 각 건설사들은 신규 공급하는 아파트에 차별화를 두기 위해 입주자들을 위한 다양하고 특색 있는 단지 내 커뮤니티 시설을 도입하고 있다.

단지 내 커뮤니티 시설은 입주민들의 생활편의와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서비스 차원의 공간으로 입주민이라면 누구든지 커뮤니티 시설을 편리하게 이용 할 수 있다. 건설사들은 커뮤니티 시설에 피트니스 센터, GX룸, 도서관, 보육시설 등 남녀노소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일부 건설사들은 기존 커뮤니티 시설에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더욱 인기를 끌기도 했다.

실제로 2016년 말 공급된 ‘울산 송정지구 유보라 아이비파크’의 경우 단지 내 별동 학습관을 조성해 일찌감치 관심을 끌어 청약경쟁률은 평균 20.11대 1로 계약시작 10일 만에 완판했다. GS건설의 '그랑시티자이'역시 YBM 영어커뮤니티를 단지 내에 도입하고 영어도서관·영어리딩프로그램 등으로 좋은 반응을 얻으며 평균 9.36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 5일만에 완판됐다.

부동산 관계자는 “단지 내 커뮤니티시설이 입주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며 “기본적인 커뮤니티 시설 이외에 특화된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서는 아파트의 경우 더욱 많은 수요자들이 관심을 가져 경쟁이 치열하다”고 했다.

이 가운데 동해시 최초로 단지 내 YBM 영어 커뮤니티 시설을 제공하는 ‘동해 코아루 더 스카이’가 많은 수요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8월 강원도 동해시 이도동 일원에 공급되는 이 단지는 스크린골프연습장, 휘트니스센터, 보육센터 외에도 교육특화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선다. YBM과 정식계약을 통해 제공되는 YBM 영어 커뮤니티는 연령대별로 원어민강사를 포함하여 실력있는 강사들이 가르치는 영어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교육대상은 유치원생(6~7세)부터 초등학교 6학년까지이며 오전에는 성인을 위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YBM 영어커뮤니티 시설은 입주민에 한해 무상교육으로 진행되고 학습자의 레벨에 맞추어 다양한 영어체험학습이 진행된다. 견본주택 오픈일로부터 3일간은 원어민과 함께 하는 체험학습프로그램이 무료로 운영될 예정이다.

또 단지 내 창의력과 어학능력을 키우는 영어도서관, 부모와 자녀의 안전과 편의를 높이는 맘스스테이션(스쿨버스존), 자녀의 편리한 등학교를 책임지는 통학버스도 제공돼 입주민들의 만족도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명문학교인 북평고, 광희중,고를 비롯해 북평초, 청운초, 북평여중, 북평중 등이 단지와 인접해 있어 초, 중, 고교 원스톱 교육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교육특화 아파트로 단지 내에서도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는 이 단지는 인근 명문학군과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할 것으로 기대된다.

‘동해 코아루 더 스카이’가 위치하는 동해시는 강원 영동권 및 환동해권 중심 도시로서 발전 가능성이 높은 곳으로 산업·물류·해양 중심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각종 대규모 개발 사업이 진행 중이다. 강원도에서 개최되는 2018년평창동계올림픽 또한 예정되어 있는 만큼 분야 별 다양한 사업들이 활발하게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지난 6월에는 총 사업비 1조6224억원의 대규모 동해항 3단계 개발사업이 첫 삽을 떴고, 명품 해양 복합 관광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한 망상지구 개발사업 역시 2019년 하반기 사업 착공을 목표로 순항 중이다. 북평 제2산업단지도 조성 중인 가운데 지속적인 일자리 창출로 인구 유입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동해시 최초로 단지 내 YBM 영어 커뮤니티 시설 유치와 대규모 개발 사업 호재가 예정되어 있는 ‘동해 코아루 더 스카이’는 희소성과 뛰어난 미래가치를 보유해 많은 수요자들의 관심을 끌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토지신탁이 시행해 사업의 안정성을 더하는 동해 코아루 더 스카이는 강원도 동해시 이도동 83-1 일원에 공급되며, 전용면적 75~84㎡, 공급규모는 지하 1층~ 지상 20층, 6개 동, 총 502세대로 구성된다. 견본주택은 강원도 동해시 효가동 214-1에 위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