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마미아 21일 부자습관 실천북> 맘마미아 지음, 진서원 펴냄

 

저자는 <맘마미아 월급재테크 실천법>, <맘마미아 푼돈목돈 재테크 실천법>, <맘마미아 가계부> 등 재테크 관련서를 여러 권 집필했다. 이전 책에서는 재테크의 방법들을 살펴보았다면, <맘마미아 21일 부자습관 실천북>은 그 방법들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다. 단 21일 만에 재테크의 습관을 들일 수 있다는데, 부자가 되는 습관이 정착하는 3단계는 목표 정하기, 실천하기, 되돌아보기다.

책을 읽기 전, 부자 되는 습관 5가지 중 하나를 고르도록 되어 있다. ▲소비욕구 다스리기 ▲정리정돈 & 비우기 ▲돈 모으기 ▲돈 공부하기 ▲건강 관리하기 중에서 고르면, 각각에 맞는 실천법으로 연결된다. 순서대로 ▲푼돈 목돈 외치기 ▲집 안 물건 돈으로 바꾸기 ▲3000원 도시락·커피적금 재테크 ▲경제뉴스 1줄 요약법 ▲야식 뿌리치고 3㎏ 다이어트다. 각 실천법 아래에 그 방법을 설명하는 목차가 있으니, 독자는 자신에게 맞는 방법만 찾아 읽으면 된다.

여기까지는 ‘준비 마당’ 즉 방법론이다. 다음으로 이어지는 ‘실천 마당’은 21일 동안 부자가 되는 습관을 만들도록 실천하는 페이지다. 매일 해야 하는 목표들이 일주일 단위로 적혀 있고, 반대 페이지에는 한 줄 반성과 칭찬을 쓰도록 되어 있다. 저자가 운영 중인 카페의 실천 게시판에는 성공한 사람들이 인증샷을 올리고, 서로 재테크를 격려한다. 저축하는 습관을 길러주고, 유지하도록 돕는 효율적인 시스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