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어테크 업체 디레몬은 소비자가 보험을 합리적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레몬클립’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디레몬은 지난해 설립한 인슈어테크 기업으로 올해 7월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 KB인베스트먼트, 송현인베스트먼트, 에셋플러스자산운용 총 4개사로부터 11억원의 초기 투자를 유치했다. ‘소비자 중심 보험 플랫폼’이 비즈니스 모델로서 성공 가능성을 인정받았다는 얘기다.

이 기업은 KDB생명 재직 시절 국내에서 첫 온라인 생명보험을 출시하고 운영한 경험이 있는 명기준과 공인회계사, 보험계리사이자 보험 애널리스트 출신의 신승현이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보험사와 정유, 유통사에서 신사업을 주도했던 명기준 대표가 사업 개발 및 운영을 주로 챙기고, 자본시장과 보험업에 대한 이해가 깊은 신승현 대표가 전략 및 재무 분야를 맡고 있다. 디레몬이 제공하는 서비스 레몬클립은 뷰어(Viewer), 어드바이져(Advisor), 몰(Mall) 등 3가지 서비스로 이뤄져 있다.

레몬클립, 일반 고객대상 B2C 서비스

먼저 ‘레몬클립 뷰어’에서는 가입한 모든 보험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레몬클립 보험조회 엔진이 국내 모든 보험사를 조회해 가입한 보험을 찾아주고 자세한 보험 내역을 보여준다. 또한 보험금 청구에 활용하도록 병원 이용 내역도 보여주고 바로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다.

‘레몬클립 어드바이저’는 가입한 보험을 진단해주는 서비스다. 현재는 디레몬의 분석 담당자가 진단 신청자의 보험을 직접 확인하고 진단하지만, 인공지능 분석 로봇을 개발하고 있다. 올 해 연말 인공지능 로봇이 적용된 고도화된 진단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또한 소비자는 ‘레몬클립 몰’을 통해 보험을 객관적으로 비교하고 원하는 보험을 선택해 가입할 수 있다. 연락처를 남기면 상담원이 가입을 유도하는 방식이 아닌, 소비자가 온라인에서 가격을 직접 확인하고 원하는 보험을 선택할 수 있게 했다.

특히 자동차 보험의 경우 국내 모든 온라인 다이렉트 보험만을 비교해 최저가 보험을 찾아준다. 그동안 자동차보험료 비교를 표방하는 사이트는 많았지만, 실제 온라인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의 가격을 비교해주는 서비스는 없었다. 온라인 다이렉트 보험이 15% 이상 가격이 저렴함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제공 주체가 오프라인 보험을 판매하는 보험대리점이다 보니, 판매할 수 없는 온라인 전용 보험은 비교에서 제외한 것이다.

보험 협회가 객관적인 보험 비교를 위해 출시한 ‘보험다모아’는 주행거리 할인, 블랙박스 할인 등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입하는 특약이 보험료에 반영되지 않아 비교한 보험료와 실제 가입하는 보험료의 차이가 매우 크나, 디레몬의 자동차보험 비교서비스에는 이러한 특약까지 반영한 보험료 조회가 가능하다. 레몬클립은 이러한 기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험가격 검색엔진을 새롭게 개발했다.

보험료 비교를 원하는 사람이 레몬클립의 홈페이지에서 개인인증 후 가입조건을 선택하면, 검색엔진은 인증정보를 바탕으로 보험요율을 반영하고 원하는 조건과 해당 보험을 연결하는 알고리즘으로 모든 보험사의 자동차보험 가격을 자동으로 검색해 한 화면에 모아준다. 특히 전 과정에 국제 표준 규격 데이터 보안 기술을 적용해 안심하고 사용하게 했다.

레몬브릿지, 보험사 대상 B2B 서비스

레몬브릿지는 담당 설계사의 안내를 받아 고객이 자신의 휴대전화에 설치하는 방식의 앱으로 주요 기능은 보험계약 통합조회 병원이용내역 조회보험금 청구 세가지다보험계약이다. 통합조회는 레몬브릿지를 설치한 고객의 가입 중인 보험내역을 찾아주는 기능이다. 디레몬이 개발한 보험조회 엔진이 국내 모든 보험사를 조회해 보험료 보장내역 보험기간 납입기간 등의 보험정보를 찾아 보여주는데, 이 정보를 고객의 동의 과정을 거쳐 담당 설계사도 확인할 수 있게 했다.

설계사는 고객의 보험정보를 디레몬이 제공하는 전용 웹페이지에서 확인하고 중복된 보장이나 부족한 보장내역을 파악해 맞춤화된 보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고객은 담당 설계사를 통해 복잡한 보험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언제든지 손 안에서 자신이 가입한 보험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보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병원에 다녀오면 그 내역을 조회해 보험금을 청구하라는 알람을 제공하고 소액 보험금은 앱에서 바로 청구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

한편 디레몬은 소비자가 보험을 합리적으로 선택하고 잘 활용하도록 돕는 서비스로 올 하반기에는 인공지능 보험 추천 서비스를 추가할 계획이다. 머신러닝 통해 개인의 생활습관, 가족력, 기타 유전요인 등을 토대로 발병 가능성을 예측하고 이를 보험 추천 알고리즘에 반영해 개인에게 더 필요한 영역의 건강보험을 추천하는 방식의 서비스 고도화를 준비 중이다.

아울러 향후 보험사들과 다양한 협업 모델을 만들어갈 예정이다. 기존 보험영역에 인슈어테크를 더해 새로운 보험 서비스의 가치를 만들기 위해 생·손보사 및 기술기업들과 스마트 보험조회, AI 기반 보험추천, 보험금청구 편의성 제고, P2P보험 등의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디레몬은 투자유치를 통해 재무적 안정성을 확보한 만큼 연구개발(R&D)에 더 집중해 보험에서의 4차 산업 혁명을 선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