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수록 첨단화되는 아파트. 시설도 최고급이다. ‘스마트’ 기술이 아파트에 구현되기 시작해 주민 생활도 편리해졌다. 중동 래미안도 입주민의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을 위해 내부 시설에 첨단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어떤 시스템이 자리 잡게 될지 미리 그 내용을 엿봤다. (추후 변경될 가능성 있음)

중동 래미안에서는 아파트 관리가 Smart ECO HAS(Home Automation System)로 가능해진다. 원스톱 서비스인 셈이다. HAS의 주요 기능은 전화, 전원 제어, 조회, 에너지 관리, 엘리베이터 호출, 방범 설정 등이다. 먼저 전화 기능은 가장 기본 기능 중 하나다. 경비실, 관리실과 더불어 세대 간 전화가 가능하다. 특히 세대 간 전화는 화상통화가 가능할 전망이다. 집 전화를 걸거나 받을 수도 있다.

다음이 제어 기능이다. 세대 내의 거실 조명, 가스 밸브, 난방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다. 외부에 있을시 휴대전화나 컴퓨터 등으로 원격 제어할 수도 있다. 조회 기능도 있다. 공지사항, 관리비, 날씨, 택배 도착 상황, 놀이터 CCTV 등을 조회할 수 있다. 부재 중 방문자도 동영상으로 조회 가능하다. 특히 어린 자녀를 둔 부모라면 놀이터 조회 기능은 필수다.

에너지 절약을 위한 관리 기능도 꼭 필요한 기능 중 하나다. 실시간으로 전기, 수도, 가스의 사용량을 조회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동일평형 내에서 에너지 사용량 순위까지 알 수 있다. 또한 CO2 배출량이 표시되고, 목표 에너지 설정을 해 놓으면 알림 기능이 동원되기도 한다.

HAS가 있으면 외출 시 엘리베이터를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 호출이 가능하기 때문.
재택방범 설정과 세대 보안 시스템은 안전 시스템 중 하나다. 에너지 절약을 위해 현관센서, 복도, 욕실 안전유도등 등에 LED 조명기구가 사용됐다.

온도조절시스템도 디지털화된다. 거실과 각방에 설치된 온도조절기를 통해 사용자 취향에 맞춰 온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난방에너지 또한 절감할 수 있다. 물 절약을 위한 시스템도 눈길을 끈다. 주방에서 설거지를 할 때 발로 수전을 열고 닫을 수 있는 페달 밸브가 설치된 것. 덕분에 위생적이고 편리하게 설거지를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물도 절약할 수 있다.

주방에서 눈에 띄는 시설 중 하나는 주방 자동세척 배수구다. 물비누 통과 세척 기능을 하나로 합쳐 주방 환경을 보다 위생적으로 제공할 목적으로 마련됐다. 이 시스템은 디스펜서와 급수 수압이 동시에 배수구 측면 틈새를 세척해 음식물 찌꺼기 제거 및 청결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백가혜 기자 lita@asia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