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주요 기업인과 가진 2차 간담회에서 “새 정부의 경제패러다임 전환이 경제와 기업에 부담이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다는 것을 잘 알지만 그렇게 하지 않으면 경제를 살릴 방법이 없다”고 밝혔다. 기업인들은 일자리를 많이 창출하고 세금을 많이 내는 기업을 정부가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건의하는 등 정부 지원을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본관에서 가진 주요 기업인과 2차 간담회의 공식 만찬에서 이렇게 말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재계를 대표해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허창수 GS회장, 신동빈 롯데회장, 황창규 KT회장,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 최길선 현대중공업 회장,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문 대통령, 허창수 GS 회장, 신동빈 롯데 회장, 황창규 KT 회장이 참석했다.

청와대 본관 칵테일 간담회에 이어 실내에서 열린 비공개 간담회에서 문 대통령과 기업 총수들은 정부의 정책방향과 기업이 당면한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총 1시간50여분의 간담회에서 '사드 보복' 문제나 새 정부의 대기업 증세 방침, 국정농단 사태 관련 기업 영향 등에 대한 언급은 일체 나오지 않았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박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대통령이나 새 정부에겐 경제살리기가 가장 중요한 과제”라면서 “우리 경제를 저성장의 늪에서 끌어내 성장 동력을 만들어내고 양극화, 저출산, 고령화를 극복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하는 것이 우리의 당면과제”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래서 새 정부는 100대 국정과제를 선정하고 정부의 경제정책 방향도 발표했다”면서 “경제패러다임은 ‘사람 중심 경제’를 목표로 일자리 중심 소득주도 공정경제 혁신성장을 그 방향으로 삼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새 정부의 경제철학을 기업인들이 공유하기를 요청하며 그 목표를 이루도록 함께 힘을 모아주기를 부탁한다”고 당부하고 “기업은 경제활동으로 국가경제에 기여하는 것이고 정부는 경제정책으로 기업의 경제활동을 돕는 동반자”라고 강조했다.

이에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일자리창출 효과가 큰 사회적 기업 200개 지원을 통해 고용창출을 지원할 계획이며, 정부도 공공조달시장에 대한 사회적 기업의 접근을 확대해 줄 것을 건의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사회적 기업을 지원하는 관계법안을 정부가 적극 추진해보라”고 당부했다.

황창규 KT 회장은 “4차 산업관련 인력에 대한 수요 공급 미스매치를 해결하기 위해 관련 교육센터를 대기업과 정부가 공동으로 지원해달라”고 요청한 뒤 중소기업과 상생협력이나 에너지 혁신정책, 미세먼지 측정망 보고 등 사업계획을 설명했다.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은 “반도체는 당연히 잘 알아서 하겠지라고 생각하시지만 반도체도 인력수급 문제에 봉착해 있다”면서 “이공계 인력 양성과 반도체 소재 장비, 중소기업 육성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칵테일 타임 때 권 부회장에게 “반도체 호황기 계속되느냐, 삼성은 독보적인 기술을 가졌으니 잘 될 것”이라고 덕담했다.

신동빈 롯데 회장은 롯데의 여성 인재 채용과 정규직 비중 확대, 일자리 창출 노력 등을 소개하며 "정부가 제조업보다 일자리 창출 효과가 높은 서비스산업을 육성할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건의했으며 허창수 GS 회장은 "기업들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세금을 많이 내도록 노력해왔고,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면서 "정부도 이런 기업을 적극 지원해주길 건의한다"고 말했다.

최길선 현대중공업 회장은 조선산업의 어려움을 호소하면서 인력 양성 및 해양기자재 개발 등에 대한 정부 지원을 요청했고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은 "항공산업의 국제적 치열한 경쟁 속에 조종사와 정비사들이 부족한 실정"이라면서도 항공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