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정수기 전문업체가 전국 유명약수터 30여 곳의 물성분을 과학적으로 분석, 일일이 효능을 입증 정리한 책 '한국의 약수 샘물(도서출판 진행워터)'을 국내 처음으로 발간, 화제가 되고 있다.

이덕수 진행연구소 소장(가천대 명예교수)과 함께 심학섭 진행워터웨이 대표는 지난 1년여에 걸쳐 전국의 유명 약수를 일일이 찾아다니며 물성분 분석은 물론 효능을 과학적으로 분석했다.  장수촌 물로 유명한 대한민국 제 1장수촌 ‘당몰샘’과 충남 부여 고란약수, 강원 평창 방아다리약수, 경북 청송 달기약수 등 전국 30여 곳의 유명약수 이야기와 효능을 정리했다. 

실제로 당몰샘은 다른 약수에 비해 미네랄 함량이 많았다. 알카리성 물로 불소가 적당히 들어 있고 면역기능을 강화하는 게르마늄이 들어 있어 지리산이라는 거대한 정화장치가 빚어낸 신령스런 물임을 확인했다.  

 이 책은 '금수강산인 우리나라의 물이 왜 좋을까?', '천연샘물이 솟아나는 물, 왜 약수라 했는가?',  ''약수터를 찾아 병을 낫고, 장수한 까닭은?', '국내최초로 밝혀낸 물의 에너지량?' 등의 물음을 하고 답을 하는 형식으로 유래와 효능을 풀어나갔다.

 심학섭 진행워터웨이 대표는 “우리나라는 좋은 물이 전국 곳곳에 산재해 있지만 물에 대한 과학화가 부족했던게 현실이다. 이 책을 시작으로 물에 대한 과학적인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제공, 약수 과학화의 길잡이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덕수 연구소장은 "물 속의 미네랄과 희귀원소 등이 우리 몸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면서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인류질병의 80%가 물과 관련 있다고 밝히고 세계 장수 물, 약수 물을 통해 장수하거나 물로 병을 치료했다는 말이 나오는 바로 그 이유"라고 설명했다. 이덕수 연구소장은 40여 년간 물 연구를 통해 국내최초로 수도의 원수인 한강 발원지 등을 분석해온 국내 대표적인 물 연구 학자이다.

한편 진행워터웨이는 약수 물 연구를 토대로 샘물의 원형을 그대로 살린 '진행워터 PH7.4 수도직결정수기'를 출시한 바 있다. 이 정수기는 시중의 일반 정수기 물이 증류수로 되는 산성수와는 달리 알카리성 물을 공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시중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