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 미래에셋자산운용)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에 의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상품의 운송수단 , 소비 패러다임의 변화,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산업구조의 변화를 추구하는 4차 산업혁명 관련 종목에 투자하는 펀드가 인기몰이를 하며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 상품은 지난해 12월에 출시된 '미래에셋G2이노베이터증권자투자신탁'으로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글로벌 기업에 투자하는 비과세해외펀드 상품이다.

G2이노베이터펀드의 핵심 투자 포인트는 G2기업, 즉 미국과 중국(중국본토, 대만, 홍콩 등 Greater China)에 있는 광범위한 개념의 첨단 정보통신기술과 경제사회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인 변화를 주도하는 혁신기업에 투자한다.

▲ (자료: 블룸버그, 미래에셋자산운용)

G2이노베이터펀드가 투자하는 두가지 혁신 개념은 아마존의 <e-commerce>와 우버의 <Car sharing> 처럼 혁신적인 기술이나 기준의 방식을 탈피한 비즈니스 모델을 바탕으로 완전히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거나 기존 산업의 경계를 허무는 창조적이고 파괴적인 ‘급진적 혁신’을 이루는 기업이 첫 번째 투자 대상이다.

다음은 샤오미의 <‘Mi’시리즈 제품>과 언더아머의 <Underdog전략>에 의한 서비스 처럼 꾸준한 R&D 개발과 기술개발 등을 바탕으로 기존의 상품 및 서비스의 가치를 증대 시키고 경영혁신을 통해 수익성을 개선하는 등 지속적인 변화로 효율성과 상품성을 개선하는 ‘점진적 혁신’을 이루는 기업이 두 번째 투자 대상이다.

▲ (자료: 블룸버그, 미래에셋자산운용)

이 펀드의 특징은 권터멘탈(Quantamental) 접근방식에 의한 기업분석과 선별과정을 통해 투자한다는 점이다. 권터멘탈이란 Quantitative+Fundamental 즉, ‘계량적분석’을 통한 투자 유니버스를 구축한 후 ‘내재가치’가 높은 기업을 선별하는 과정을 말하며, 또 계량적분석은 R&D투자의 효율성을 중점적으로 판단하며, 투자대비 효율적인 현금흐름을 보여주는 기업에 집중하여 투자하는 방식이다.

이 펀드는 기간 운용수익률도 매우 좋은 성적을 내고 있다. 지난해 12월 출시 이후 6월말 기준으로 3개월 수익률은 18.51%를 기록하고 있고 6개월 수익률은 31.37%를 기록하고 있다.

운용수익에 대해서 비과세 절세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점도 매력적이다. G2이노베이터펀드는 비과세 해외주식펀드로 오는 12월말 이전까지 계좌를 개설하고 투자할 경우 평가익, 판매익, 환차익에 대해서는 10년간 세금이 면제된다. 다만, 이자세와 배당소득세는 면제되지 않는다.

▲ (자료: 블룸버그, 미래에셋자산운용)

한편 미래에셋자산운용의 임종욱 선임 매니저는 ‘G2이노베이터펀드’는 글로벌 국가 대상 펀드가 아니고 G2국가인 미국과 중국의 4차산업혁명을 주도하는 혁신기업에만 선별 투자하는 펀드이다“면서 ”관련 업종의 핵심기업만 선별하여 집중투자하므로 소수 종목에 의한 변동성에 노출될 위험과 시장이 G2국가에 한정되어 국가위험이 발생할 수도 있으나, 미국과 중국시장은 역사적으로 낮은 상관관계로 인해 높은 분산효과를 나타내며 활성화된 제한시장에서는 오히려 수익률 개선의 기회가 되기도 한다“.며 그는 ”이 펀드는 비과세해외펀드에도 편입되어 있어 자산증가 수익에 더해 세금 혜택까지 이중 혜택을 기대할 수 있고 세계적인 4차산업혁명 관련 산업의 발전 영향으로 좋은 수익성이 기대되는 상품이다“라고 설명했다.

▲ (자료: 블룸버그, 미래에셋자산운용)

<상품 개요>

상품명 : 미래에셋G2이노베이터증권자투자신탁(주식)

펀드유형 : 주식형, 개방형, 추가형, 모자형, 종류형

비교지수: MSCI AC World Index

펀드설정일 : 2016년12월01일

총보수 : 연 1.38%(종류Ce)

               판매보수=1.30% , 운용보수=0.80% , 신탁보수=0.05% , 사무관리보수=0.03%

환매방법 : ► 17시 이전 신청시→제4영업일 기준가로 제8영업일에 지급함

                    ► 17시 이후 신청시→제5영업일 기준가로 제9영업일에 지급함

환매수수료 : 없음

선취수수료 : A=납입금액의 1%이내, Ae=납입금액의 0.5% 이내, C, Ce, S= 없음

위험등급 : 높은 위험(6단계 중 2단계)

투자위험 : 종목위험, 집중투자에 따른 종목-섹터-지역위험, 환율변동 위험

자산운용사 : 미래에셋자산운용(주)

                       주소:서울시 종로구 종로 33, Tower1 13층 (청진동, 그랑서울)

자산구성 비중

투자자산의 92.86%를 주식에 투자하고 나머지 7.14%는 예금-현금 등 유동성자산에 투자하고 있다. 투자국가별 비중은 미국 기업에 57.51%, 중국 기업에 42.49%를 투자하고 있다.

▲ (자료: 펀드슈퍼마켓)

주식 포트폴리오

업종별 투자비중은 지난 5월2일 기준으로 정보기술주에 49.78%, 순환소비재 31.18%, 헬스케어업종 11.42%, 산업재 7.63%, 나머지 기타업종에 투자하고 있다.

보유주식 TOP 10을 살펴보면 지난 5월2일 기준 상위 10개 주식 보유 비중은 전체 자산의 69.61%이며 개별 주식의 비율은 1위가 넷블릿스 7.83%, 다음으로 아마존 7.69%, 페이스북 7.66%, 엔비디아 7.61%, 알리바바그룹 7.59%, 에이에이씨 7.37%, 브로아드콤 6.43%, 씨트립컴 5.84%, 포티브 5.80%, 아이피지 포토닉스 5.79% 등 비중으로 각각 분산투자하고 있다.

▲ (자료: 펀드슈퍼마켓)

기간수익률

이 펀드의 과거 기간 운용수익률은 7월17일 기준으로 1개월 수익률이 3.92%, 3개월 수익률이 18.51%, 6개월 수익률 31.37%, 1월2일 설정일 후 수익률은 32.30%를 기록하고 있다.

▲ (자료: 펀드슈퍼마켓)

<투자자 유의사항>

► 집합투자증권은 운용결과에 따라 투자원금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 본인에게 귀속된다.

► 과거의 실적이 미래의실적을 보장하지 않는다.

► 투자 희망자는 집합투자증권을 취득하기 전에 판매회사나 자산운용사에 전화 문의하거나 직접 방문하여 투자대상,보수-수수료 및 환매방법 등에 관하여 상품설명서나 (간이)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보고 신중하게 투자결정을 해야 한다.

► 이 펀드는 해외에 투자할 수 있기 때문에 원화(KRW)와 투자 대상국 통화 간의 환율 변동에 따라 투자자산의 가치가 변할 수 있다.

► 이 집합투자증권은 실적배당형 상품이므로 예금보험공사가 예금자보호법에 의해 예금자를 보호하지 않는다.